MTN NEWS
 

최신뉴스

자본연 "퇴직연금 기업부담 증가…운용 방식·수익률 제고해야"

박소영 기자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가 증가하고 있지만 수익률이 저조해 기업 비용부담이 늘어날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홍원구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25일 서울 여의도 자본시장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퇴직연금 부채와 기업재무' 이슈브리핑에서 "퇴직연금 수익률이 낮아져 확정급여(DB)형 퇴직연금 도입 기업에 적립 부담금 이외 추가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연구위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퇴직연금 적립금 규모는 190조원으로 성장했지만 수익률은 매년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금융감독원이 올해 4월 발표한 작년 연간 퇴직연금 수익률은 1.01%에 그쳤다. 제도 유형별로는 DB형 1.44%, 확정기여(DC)형 0.53%, 개인형 퇴직연금(IRP) -0.34% 등으로 집계됐다.

특히 확정기여형(DB) 퇴직연금 도입 기업의 부담이 더욱 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DB형 퇴직연금 도입 기업은 매년 평균 1개월 급여에 해당하는 그해 퇴직연금 비용을 부담하며, 수익률이 낮으면 추가 비용이 발생해 기업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퇴직연금 운용의) 수익률을 높여 임금상승률만 따라가면 추가비용이 상당히 상쇄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자산운용을 추구해야 한다"며 기금형·일임형 퇴직연금 도입 필요성을 제기했다.

박해진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퇴직연금 운용수익률 향상에 따른 기업의 경제적효과를 분석했다. 그는 "최근 5년간(2014~2018년) 12월 결산 상장법인의 사업보고서 내 개별재무제표 기준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 과거 5개년 연간수익률 1%p 증가 시 기업부담금 총 2.5조원 절감됐다"며 "향후 5개년 연간수익률 1%p 증가 시에는 총 3.7조원이 절감되는 효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그는 "개별기업들은 퇴직연금을 과거의 퇴직금과 같이 직원의 퇴직 시 지급하는 상여금 정도로 간주할 것이 아니라 퇴직연금을 중요한 재무활동의 하나로 인식하고 적립금 운용에 더욱 적극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소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