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제27회 강원연구원 월례 아침포럼 "선비정신을 찾아서" 개최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연구원)정옥자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명예교수
(사진=강원연구원)강원연구원 육동한 원장

강원연구원(원장 육동한)은 26일 '제27회 강원연구원 월례 아침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아침포럼은 정옥자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명예교수(前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가 '선비정신을 찾아서'를 주제로 역사학자의 성찰과 체험에서 우러나온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다.

정옥자 교수는 선비의 수기(修己) 및 생활태도와 가치를 통해 오늘날 요구되는 리더십 덕목에 대해 제언했다.

정 교수는 "선비의 수기는 학문도야와 인격수양을 함께 하는 것이다. 지식을 축적하여도 인격에 문제가 있어서는 곤란하고 사람됨은 좋지만 능력이 없어서도 안 되는 만큼 능력과 인격을 함께 갖춘 인간형을 추구했다. 이는 오늘날의 리더십에도 반드시 요구되는 자질이다"고 말했다.

이어 "선비는 지식종사자에 불과한 오늘날의 지식인보다 확대된 역할을 했다. 지식과 교양을 갖춘 인문학도로 학예를 겸수해 이성과 감성이 잘 조화된 지성인이었다. 서양의 지식인이 봉건영주의 참모에 그친데 비해 선비는 과거를 통해 공식적으로 자격을 부여받은 사대부가 돼 정치의 주체가 됐다"고 강조했다.

또 "전자가 냉소적인데 반해 후자는 진지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선비는 배운 것을 실천해 이 세상에 이상사회를 실현시키려 치열하게 살다간 이상주의자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우리사회의 구성원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리기 위해서 절실하게 요청되는 것이 사람의 품질 향상"이라며 "사라진 가정교육의 복원과 학교와 사회에서의 인성교육 강화"를 강조했다.

또 "오늘날 지도자들의 선비정신에서 계승해야할 가장 절실한 리더십의 덕목으로 학행일치(學行一致)의 정신"을 꼽으며 "말과 행동이 일치되는 언행일치(言行一致), 앎과 행동이 일치되는 지행일치(知行一致)가 동반되는 학행일치의 정신이야말로 거짓이 난무하는 이 세상에서 꼭 되짚어봐야 할 덕목"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강원연구원 아침포럼에서는 12월24일 김주훈 KDI 수석이코노미스트가 강연한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