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권영진 대구시장, "신산업·신청사·신공항과 함께 백년대계 설계하는 원년"

강원순 기자

대구시 2020 시무식 모습(대구시제공)

권영진 대구시장은 3일 열린 2020년 시무식에서 "올 한 해는 신산업, 신청사, 신공항이 함께하는 새로운 대구 건설의 백년대계를 설계하는 실질적인 원년이 될것이다"며 그러기 위해선 “중단 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대구의 희망찬 미래를 만드는데 모든 것을 바치겠다"는 새해 각오와 비전을 밝혔다.

권 시장은 "지난 한 해는 대내외 환경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시민과 한마음 한뜻으로 당면한 위기를 기회로 발전시켜 나가며 미래로 가는 희망의 디딤돌을 놓은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위대한 시민과 함께 새로운 대구 건설'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자"며 대구 성공 시대를 앞당길 5가지 꿈의 실현 방향에 대해 말했다.

첫째,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기업과 인재가 '기회의 도시 대구' 만들기로 △5+1 미래 신성장 산업(미래자동차, 물, 의료, 에너지, 로봇, 스마트시티)도약 △로봇과 미래자동차 산업 성장 지원 △골목상권과 전통시장 활성화 △경영안정자금 지원 확대 등 시민이 체감하는 민생안전 대책 추진과 청년일자리를 비롯한 지역일자리 창출 총력으로 기업인들이 존경받고 기(氣)를 살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둘째, 차별받지 않고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공동체, 행복대구'를 위해 △고교 무상급식 3학년부터 단계적 실시 △차별화된 대구형 복지서비스 제공 △노인돌봄, 교육, 여가, 치매대책 등의 정책강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차별이 없는 지역공동체,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체계도 구축한다.

셋째,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쾌적한 도시’를 위한 △신청사및 입지 결정과 통합신공항 입지 결정에 따른 공간구조 대변화 △동대구 역세권과 공항 후적지, 수성알파시티 연결의 동부축 △서대구 역세권과 두류신청사, 달성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서부축 △앞산과 시청후적지, 도청 후적지를 연결하는 중심축을 바탕의 균형발전 새 시대를 치밀하게 준비하겠다.

넷째, 시민 삶 속에 문화가 흐르는 ‘즐거운 도시’를 위한 △2.28 민주운동 60주년 기념행사와 국채보상운동 아카이브 조성 등 대구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정신 계승 △예술인 복지 지원체계 구축, 생활체육 프로그램 다양화, 생활밀착형 공공체육시설 지속 확충 등 일상 속 가까이서 접하는 스포츠를 통해 지금보다 더 건강하고 더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다.

다섯째 소통과 협치로 발전하는 ‘참여의 도시’의 △시민원탁회의와 현장소통시장실 운영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로 대구형 숙의민주주의의 확산과 소통형 거버넌스 실현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장으로서 지방의 힘이 실질적인분권에 힘쓰겠다.

아울러 권영진 대구시장은 "2020년 올 한 해도 우리에게는 녹록치 않은 시간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고난에도 굴하지 않고 담대한 도전과 혁신을 이어가야 한다"며,"호랑이처럼 예리하게 미래를 내다보면서도 소처럼 우직 하게 나아가는 호시우보(虎視牛步), 우보만리(牛步萬里)의 자세로 일할 것이며, 새로운 대구 건설의 역사적 도전에 250만 시민 모두의 힘과 열정을 모아 함께 나아가자"라며 강한 의지를 다졌다.

강원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