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원주시, 연공서열 없애고 근무성적 평정비율 확대

신효재 기자

(사진=원주시)원창묵 원주시장

원주시는 능력과 성과에 따라 근무성적을 평가하고 격무와 기피업무를 우수하게 수행하면 적극적으로 발탁 승진을 시행하겠다는 것이 2020년도 인사운영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이다.

이에 경력 대비 근무성적 평정 비율을 70%에서 90%로 대폭 상향 조정했다. 이는 경력 평정이 10%밖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시는 직급에 따른 승진소요 최저연수만 지나면 경력이 짧든 길든 상관없이 거의 대등하게 성과 위주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 지난 11월 개정된 지방공무원법 임용령을 적극 반영한 것으로 1년 유예기간을 두고 2021년부터 적용한다.

만약 평가자가 연공서열 위주로 근무성적평정해 능력과 성과 중심의 평정을 저해한다면 평가자의 연봉과 성과금을 삭감하는 등 실질적인 인사 불익을 준다.

또 승진후보자 명부상 배수 범위 이내면 열심히 일 잘하는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발탁하고 승진시켜 제도를 보완한다.

김광수 원주시 부시장은 “이제는 연공서열을 당연시하는 시대는 지났다. 열심히 일 잘하는 공무원을 우대하는 것이 시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한 방향이다. 결국 시민의 복지증진과 시민을 위한 행정서비스로 돌아갈 것”이라며 “원주시가 역대 최대 규모로 확보한 국비 1조 2000억 원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앞으로 더 많은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성과와 능력 중심의 인사가 꼭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