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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8개 조종사 노조 하나로 뭉친다 …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 연맹 출범

정식 출범 전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 연맹' 창립 결의 대회 가져 …
"항공운송사업 필수공익사업장 지정 해제 등 한 목소리 낼 것"
김주영 기자

사진: 국내 8개 조종사 노조가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 연맹을 출범한다.

사진은 좌측부터 아시아나 열린 조종사 노조 곽상기 위원장,제주항공 조종사 노조 박준 위원장,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김용범 위원장,에어부산 조종사 노조 한태웅 위원장(창립준비위원회 위원장),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 김영곤 위원장,대한항공 조종사 새노조 최 현 위원장,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신영근 위원장,진에어 노조 박상모 위원장(사무처장)


국내 8개 조종사 노동조합이 공동으로 노조 연맹을 창립해 한 목소리를 낸다. 목소리를 결집해 항공운송사업 필수공익사업장 지정 해제와 항공정책 선진화 요구, 국토부의 안전관리정책에 대한 비판 등에 함께 나서기로 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 달 30일 서울 강서구 진에어 노조 사무실에서 국내 8개 조종사 노조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 연맹' 창립을 위한 결의 대회를 개최했다.


참여 단체는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대한항공 조종사 새노조, 아시아나 조종사 노조, 아시아나 열린조종사 노조, 에어부산 조종사 노조,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 제주항공 노조, 진에어 노조 등이다.


8개 조종사 노조 위원장들은 정식 출범에 앞서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 연맹 창립 준비 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이를 위해 에어부산 조종사 노조 한태웅 위원장을 준비위원회 위원장으로, 진에어 노조 박상모 위원장을 사무처장으로 선출했다.


이들은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 연맹이 생기면 과거 양대 항공사가 독과점 하던 시절에 결정된 항공운송산업 필수공익사업장 지정을 해제할 것을 주장할 예정이다.


현재 항공운송사업은 필수공익사업장으로 지정돼 있다. 이에 따라 정비사와 객실승무원, 조종사 등 노동자들은 파업이 제한된다.


8개 조종사 노조 위원장들은 "항공운송산업 필수공익사업장은 조종사 뿐 아니라 항공운송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노동자들의 기본권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며 "폭발적으로 성장한 항공운송산업의 특성에 맞춰 필수공익사업장 지정을 해제하고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민국 조종사 노조 연맹이 정식 출범하면 국토부의 항공안전정책에 대한 비판도 이어갈 예정이다.


8개 조종사 노조 위원장들은 "현재 국토부가 조종사와 객실승무원,정비사 등 에게 적용하고 있는 과도한 처벌, 과징금 위주의 항공안전정책은 이미 90년대 선진국에서 실패한 제도"라며 "상부 보고를 위해 당장의 성과만을 중시하는 후진적 항공안전정책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주장했다.


또 "현장에서는 '국토부 갑질'이라 불리는 행정조치들이 계속되고 있다"며 "항공안전감독관의 근거 없는 구두 지시,항공안전 연구에 쓰이지도 못하고 국고로 환수되는 수십억의 과징금 처분,국토부의 법적인 권한을 넘어서는 항공사 제재 등수많은 악습이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이런 배경에는 국토부 내 항공안전 전문가가 턱없이 부족하고, 각종 인사이동 시 비항공분야 출신의 고위 공무원들이 항공안전정책을 좌지우지 하는 게 문제"라며 "하루라도 빨리 미국 NTSB와 같은 교통안전 전문 조직이 만들어져 국가차원의 선진화된 항공안전 정책을 시행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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