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홍콩 당국, 반려견 코로나19 감염 결론... "과도한 걱정이나 유기행위는 안돼"

주재용 수습기자

사진=뉴스1

홍콩 당국이 최근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인 반려견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결론 내리자 수의계는 “과도한 걱정은 불필요하다”고 밝혔다.

4일(현지시간) 현지언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홍콩 보건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키우던 포메라니안 반려견도 바이러스에 감염됐다는 결론을 내렸다.

홍콩 보건부는 "국내외 전문가들은 해당 반려견이 낮은 수준으로 감염됐으며, 인간과 동물 간의 감염 가능성을 암시한다는 점에 만장일치로 동의했다"고 밝혔다.

소피아 찬 홍콩 보건장관은 브리핑에서 "반려견은 수차례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고, 바이러스에 감염됐다"며 결과가 음성으로 나올 때까지 시험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보건부는 다만 반려동물이 코로나19의 감염원이 되거나 감염될 수 있다는 명확한 증거는 아직 없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주인들은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반려동물을 버려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국내 수의계 역시 같은 의견이다. 한 수의계 전문가는 "반려견이 코로나19에 감염된 보호자에게서 배출된 바이러스에 노출돼 약한 감염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개는 사람처럼 증상이 나타나서 아프거나 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나 고양이에서 사람으로 바이러스가 전파된다는 증거는 없다는 것"이라며 "보호자들이 과도하게 걱정을 하거나 반려동물을 유기하지 않아야 한다. 사람에서 개로 약한 감염이 발생한 첫 사례이지만 감염된 개가 사람이나 다른 개를 감염시킬 수 있다는 증거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홍콩 당국의 이 같은 결론을 두고 사람이 반려견에게 병을 옮겼다는 점에서 "동물들도 코로나19 검사를 받게 해서 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주재용 머니투데이방송 MTN 수습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