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동빈 롯데 회장, "이커머스ㆍ호텔ㆍ석유화학 사업 집중"

"기존 성공체험 모두 버리겠다" 일본 니혼게이자신문과 인터뷰
기존 오프라인 유통 점포 20% 구조조정 연내 추진
최보윤 기자

5일 니혼게이자이신문 신동빈 롯데 회장 인터뷰 갈무리. © 뉴스1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이커머스·석유화학 투자, 호텔 해외진출에 집중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신 회장은 5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기존의 성공체험을 모두 버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 회장이 언론과 인터뷰를 한 것은 지난해 국정농단 관련 판결을 받은 뒤 처음이다.

신 회장은 우선 기존 주력인 국내 대형마트와 전문점, 백화점 등 전체 오프라인 점포의 20%, 200개 점포를 연내 구조조정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그는 "롯데가 운영하는 점포 수가 많았다"며 "대형마트인 '롯데마트'와 소형점포인 '롯데슈퍼' 등에서 별도로 운영하던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롯데온'에 통합한다"고 강조했다.

슈퍼는 536곳 중 대형점 중심으로 20%, 양판점은 591곳 가운데 20% 정도, 백화점은 71곳 중 5곳이 구조조정 추진 대상이다.

반면 이커머스 전자상거래(E-Commerce) 사업에는 자원을 집중하겠다는 것이 신 회장의 계획이다.

그는 "인터넷 사업을 일원화하고 모든 제품을 가까운 (롯데) 매장에서 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1월 최고경영자를 대규모 물갈이한 인사와 관련해서도 "말로는 디지털화를 외치면서 (오프라인) 점포 운영 중심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신 회장은 "디지털화를 추진해 현재 1만곳 이상인 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의 연계를 강화해 매출 증대를 노리는 '옴니 채널 전략'을 본격화하겠다"며 "최고 경영진이 의지를 갖고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호텔과 화학부문의 투자 확대에도 힘을 줬다.

신 회장은 "호텔 부문에선 인수·합병(M&A)을 포함해 향후 5년간 현재의 2배인 전세계 3만 객실 체제로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또 "6월에는 미국 시애틀에 고급 호텔을 연다. 영국도 검토 중이다"며 "일본에서는 3~4년에 걸쳐 도쿄 등에서 적극적으로 호텔을 늘릴 것이다. 리조트 호텔도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화약 분야에서 유력한 기술을 가진 일본 회사가 많다"며 일본 기업의 인수합병을 검토하겠다는 뜻도 내비췄다.

닛케이는 신 회장이 롯데그룹의 주력인 유통사업에선 인터넷과의 융합을 강화하고 해외 시장에선 호텔·석유화학 사업에 역량을 쏟는 등 3가지를 주축으로 성장 전략을 짜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신 회장은 사드 배치 문제로 타격을 입은 중국 사업과 관련해서는 "재진출을 생각하기 힘들다"는 속내를 털어놨고 일본 제과부문 상장 지연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당초 계획보다 1년 늦춰진 내후년 상반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형인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과의 경영권 문제에 대해서는 "대단히 걱정을 끼쳐 죄송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경영권 문제는 이제 전혀 없다"고 언급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