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경기도, '방역지원단' 출범…방역 조치 불응시 강력 대응

경기도 확진자 174명, 전날대비 21명 증가
문정우 기자

임승관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이 지난 4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경기도가 경찰과 함께 '방역지원단'을 구성하고 PC방이나 노래방, 독서실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중 방역에 나선다.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은 11일 0시 기준 경기도내 확진환자가 총 174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날보다 12명 증가한 수준이다.

시군별로는 부천시 22명, 수원·성남시 각 19명, 용인시 17명 순으로 도내 23개 시군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다. 확진환자 중 26명은 퇴원했고 147명은 현재도 격리치료 중이다.

경기도내 서울 구로구 콜센터 관련 확진자는 14명이다. 접촉자는 총 45명으로 28명은 결과가 음성으로 나왔다. 3명은 다른 시도로 이관 조치됐다.

경기도는 확진자의 가족 등 밀접 접촉자를 우선 자가격리 조치했으며, 전체 접촉자를 분류해 자가격리 후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확진자가 발생한 도내 5개 시군에는 도 역학조사관을 파견해 조사 중이다.

경기도는 현재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 ▲예방적 코호트 격리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원단 운영에 집중하고 있다.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는 운영 준비가 한창이다. 경기도형 생활치료센터는 코로나19 경증환자를 수용하고 치료해 의료기관의 병상, 인력 등을 급성기 환자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경기도는 분당서울대병원과 함께 현재 의료기관의 접근성, 수용가능 규모, 권역 등 종합적 상황을 고려한 최적의 장소를 검토하고 있다. 경기도내 연수시설을 둔 기업들의 협조를 받아 이중 1곳을 우선 선정하고 점진적으로 운영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경기도는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일부터 노인과 장애인 등 감염병 취약계층이 밀집된 의료·거주시설 1,824곳을 대상으로 예방적 코호트 격리를 추진하고 있다.

코호트 격리는 일반적으로 감염병 등을 막기 위해 감염자가 발생한 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조치다. 다만 이번 경기도의 조치는 감염자가 없는 취약시설을 외부 감염 유입으로부터 일정 기간 보호하기 위한 취지에서 진행한다.

경기도는 아울러 특별사법경찰단을 중심으로 의료·방역·법률 등 분야별 전문가를 포함한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원단'을 구성하고 경찰과 핫라인을 구축해 긴밀한 공조체계를 마련했다.

방역지원단은 감염이 우려되는 사람이나 장소에 대한 방역조치 불응 시 경찰과 함께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2~3차 감염예방을 위해 관련부서와 연계해 PC방, 노래방, 독서실 등 다중이용시설, 병원, 요양시설,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 대한 방역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임승관 단장은 "어느 누구나, 어느 집단에서나 코로나19가 발생할 수 있다"며 "학교, 직장 등의 공간에서 특정한 시기에 다수의 사람에게서 호흡기증상 혹은 발열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관할 보건소로 문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