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 주총장 공기도 바꿨다…삼성전자 주총, 이례적 '한산·차분'

고장석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본격적인 정기 주주총회 시즌이 개막했지만, 코로나19 걱정에 주총장은 무척 한산합니다. 상장사들도 전자투표제를 적극 활용하고 철저한 방역 관리를 하는 등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고장석 기자가 국내 최대 회사인 삼성전자 주총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오늘(18일) 오전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주주총회.

마스크를 쓴 주주들이 드문드문 자리를 띄어서 앉아 있습니다.

주총장 밖에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의료진들이 대기하고, 실내에는 방역을 위해 곳곳에 손 소독제가 배치됐습니다.

[삼성전자의 주주 수는 61만 명에 달하지만, 주총장은 비교적 한산합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입니다.]

주총이 시작된 오전 9시에는 겨우 280여 명만이 주총장에 들어왔고, 뒤늦게 100여 명이 도착해 약 400명이 주총에 참석했습니다.

지난해 액면분할 후 1,000여 명의 주주들이 몰려 긴 줄을 만들었던 것과 크게 비교됩니다.

[김영희 / 경기도 수원시: 평소와 작년에는 (주주들이) 많았거든요. 오늘은 사람이 많이 없어요. 코로나 때문에 그런가 봅니다.]

주주가 늘어난 만큼, 삼성전자는 주주총회 장소도 기존보다 두 배 이상 넓은 외부 장소를 빌려 좁은 공간에 사람이 몰리지 않도록 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전자투표제도 적극 활용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이번 제51기 주주총회부터 주주 권리 강화의 일환으로 전자투표제를 도입해 주주들의 의결권 행사의 편의성을 재고했습니다.]

다른 회사의 주총장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역시 오늘 주총을 연 현대모비스의 경우도 직접 회의장을 찾은 주주는 20명 안팎에 불과했습니다.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이번 주에만 현대자동차(19일)와 효성(20일) 등 314개 상장 법인 주총이 예정돼 있습니다.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는 코로나19 사태가 기업들의 필수 통과의례인 주총 분위기마저 바꾸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고장석입니다.




고장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