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서울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에 서면결의·전자투표 권고

300가구 이상 아파트 등 2,200여개 단지에 행정지도
문정우 기자



서울시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에서 비대면 회의나 서면결의, 전자투표를 권고했다.

시는 정부의 유권해석을 바탕으로 대상 아파트에 비대면 회의를 독려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하고 행정지도를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300가구 이상 아파트 약 2,200개 단지에 대한 행정지도를 실시했다.

시는 지난 1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1급 감염병이 확산되는 상황에서는 한시적으로 지방자치단체 지도·감독 하에 서면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는 유권해석을 받고 이를 근거로 행정지도에 나섰다.

우선 시는 공사용역 계약, 안전검사 등 입주자대표회의 개최가 불가피하다면 비 대면회의를 시행하도록 권고했다.

방식은 SNS, 메신저, 전화 등 아파트 단지 상황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서면결의는 입주자대표회장, 관리사무소장 등이 비대면 회의에 참여한 동별 대표자를 방문해 사인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해 접촉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다만 비대면 회의 개최에도 회의소집 공고, 비대면 방식을 통한 안건 논의, 회의록 작성·공개 등 기존 입주자대표회의 절차를 준수하도록 해 투명성을 유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투표는 기존 현장‧전자투표를 병행하는 방식에서 한시적으로 전자투표(문자‧앱 등)만 시행하도록 해 퇴근시간 등 특정시간대에 입주민들이 투표소에 밀집하는 일을 차단하도록 한다.

아울러 시는 엘리베이터에 손소독제를 비치해 입주민 간 감염을 예방하도록 행정지도를 실시하고, 수요조사를 실시해 손소독제 확보가 어려운 단지엔 자치구청을 통해 7만5,000개의 손소독제를 배부 완료했다.

류훈 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아파트는 서울의 가장 보편적인 주거형태로 아파트에 거주하는 가구가 130만에 이른다"며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원 대부분이 코로나19에 취약한 노령층인 만큼 비대면 방식을 통해 주민 밀집을 차단하고 비말 전파 가능성도 낮추는 선제적 조치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