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채권·주식·CP 자금시장에 48조 투입…대기업도 지원

정부 금융시장 안정화 '100조' 푼다
주식·채권 등 자금시장 48조 투입…유동성 위기 '대기업'도 지원
김이슬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4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하고 불안한 금융시장을 안정화하기 위해 100조원을 투입한다. 기업 신용경색을 차단하기 위해 채권과 주식, CP(기업어음) 등 단기자금시장에만 48조원이 공급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중소·중견기업 외에도 유동성 위기를 겪는 대기업도 자구노력을 전제로 지원 대상에 넣기로 했다.

정부는 2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 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대책 규모 100조원은 지난 19일 1차 비상경제회의 때 내놓은 지원규모의 두 배다.

기업과 소상공인에게 대출과 보증을 통해선 58조3000억원이 투입되고 주식시장, 회사채시장, 단기자금시장 등 금융시장을 안정시키는데에는 41조8000억원이 투입된다.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채권시장안정펀드는 20조원으로 조성된다. 당장 10조원을 가동한 뒤 추가로 10조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금융회사 80여곳이 출자해 이뤄지는 채안펀드로 회사채와 우량기업 CP(기업어음), 금융채 등을 사들여 시장 안정을 꾀할 계획이다.

리스크관리위원회에서 3조원 규모의 1차 캐피털 콜을 진행하고 다음달 초부터 본격적으로 채권 매입에 돌입할 계획이다.

코로나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한 P-CBO(유동화회사보증) 6조7000억원은 중견기업은 물론 대기업도 지원하기로 했다. 회사채 신속인수제도는 최대 2조2000억원을 지원한다. 여기엔 회사채 차환(만기상환금 마련을 위해 재발행)에 어려움을 겪는 중견기업은 물론 대기업도 포함된다.

이와 별도로 산업은행이 기업의 회사채를 직접 매입하는데 1조9000억원을 사용한다. 대기업은 코로나19로 셧다운이 현실화되고 있는 항공사들이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기업은 자구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게 당국의 입장이다.

CP와 전자단기사채 등 단기자금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7조원이 투입된다. 증권금융 대출을 통해 2조5000억원을 공급하고 한국은행의 RP매수로도 2조5000억원을 지원, 총5조원을 증권사에 공급한다. 우량기업의 CP와 전자단기사채는 채권시장안정펀드가 지원하지만 채안펀드 이전에는 산은과 기은이 2조원 규모로 선매입한다.

주식시장 안정을 위해 증권시장안정펀드가 10조7000억원 규모로 조성돼 다음달부터 가동된다. 2008년 금융위기와 비교하면 규모가 20배 이상 확대됐다. KB와 신한, 우리, 하나, 농협 등 5대 금융지주와 선행 금융사가 참여하는데 출자 비중은 조율 중이다. 증안펀드는 개별종목이 아닌 코스피200등 증권시장 전체를 대표하는 지수에 투자해 투자자보호와 증시를 보호하게 된다.

금융위는 금융회사 펀드 출자액에 대한 위험가중치를 절반 수준으로 완화하고 투자손실위험 경감을 위한 세제 지원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또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주식투자가 가능하도록 하고 가입대상도 거주자로 확대한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