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홍남기 부총리 "수출기업에 유동성 공급 등 20조 금융지원"

"금융사 외화건전성 부담금 한시 면제, 외화 LCR 완화"
"고용 유지 지원금 5000억으로 확대, 전업종 지원"
염현석 기자

thumbnailstart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월 25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2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부가 코로나19로 심각한 유동성 문제에 직면한 수출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20조원 규모의 금유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수출입 기업에 대해 신규 유동성 8조7000억원을 공급하고 11조3000억 규모 기존 대출에 대해 최대 1년 만기 연장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글로벌 공급망(GVC) 쇼크와 인적·물적 이동 제한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대해 긴급 금융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또 "우리의 외환보유액과 순대외채권 규모, 단기외채비율, 은행 외화유동성 등 대외건전성은 과거와 달라 지나친 불안감은 절제해야 한다"면서도 "국내외 시장변동성에 흔들리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고 선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기업들의 외화 유동성 확보를 돕기 위한 장치도 마련된다.

홍 부총리는 "지난 19일 외화자금 공급 여력을 확충하기 위해 선물환포지션 한도를 25%로 상향한데 이어 금융회사의 외환건전성 부담금을 한시 면제할 것"이라며 "은행들의 무역금융 공급 유도를 위해 외화 유동성커버리지(LCR) 규제 부담을 한시 완화하는 방안을 이번주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기업에 대한 고용 유지 지원금 규모를 확대하고 지원 요건도 완화된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영향이 경제 전반으로 확산해 교육·도소매·제조업 등 거의 모든 업종에서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급증하고 있다"며 "고용유지지원금 규모를 현재 1000억원에서 5000억원 규모로 늘리고 지원수준도 전업종에 대해 6월말까지 한시 상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재난수단에 대해 "경제 서든 스톱(Sudden Stop·멈춤위기) 중 재난수당 등 대규모 긴급부양책 지원 병행에 대해 일각에서는 엇박자 정책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책의 효과가 제대로 나기 위해서는 타이밍과 속도가 중요하나 어떤 상황에 어떤 순서로 정책을 펼쳐나갈 것인가도 관건"이라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이어 "일부 국가의 경우 영업장 폐쇄, 강제적 이동제한 등 경제 서든 스톱이 사실상 진행되는 상황에서 한편으로는 대규모 긴급부양책, 재난수당 지원을 병행하고 있다"면서 "일각에서 실제 사용처가 없는 상태에서 돈을 푸는 엇박자 정책이 될 가능성도 지적한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특히 "급하더라도 긴급방역, 마스크 대책, 재정·세제·금융 패키지, 지역경제 회복지원, 통화스와프·금융안정까지 순서에 맞게 전략적으로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하는 것이 코로나19의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염현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