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위기의 기내식… 토지사용료 감면해준다지만 고용유지엔 역부족

김주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계 뿐만 아니라 기내식 등 항공 연관 산업도 생존 위기에 내몰렸습니다. 기내식 업계에선 이미 대규모 실직이 현실화했는데요. 정부가 토지 사용료 감면 등의 대책을 내놨지만 고용 유지를 위해선 좀 더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인천공항 인근에 위치한 기내식 사업단지.

대한항공과 게이트고메, LSG스카이셰프, 샤프도앤코 등 4개 업체가 기내식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곳에선 '코로나19' 사태 전만 해도 협력업체 직원을 포함해 4,000여 명이 일해왔지만 현재 최소한의 인원만 출근을 하고 있습니다.

기내식 생산량이 크게 줄면서 대부분 해고되거나 휴직을 한 겁니다.

[기내식 업계 관계자: 최저임금 받는 분들인데 차라리 해고해 달라고 하더라고요. 실업수당이라도 받게..그렇게 수 백여 명이 사직 하게 된 거죠.]

업체별로 보면 대한항공 협력업체 직원 2,000여 명 중 1,000여명이 사직을 했고 나머지 인력도 대부분 휴직에 들어갔습니다.

아시아나항공에 기내식을 납품하는 게이트고메코리아와 LSG스카이셰프코리아에선 각각 340명, 200명을 감원했습니다.

기내식 업계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정부는 각 업체가 인천공항에 내는 연간 18억 원의 토지사용료를 6개월동안 감면해주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기내식 업계는 대규모 실직이 더 확대되지 않도록 한층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합니다.

정부가 휴업을 단행한 기업에 '고용유지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지만 협력업체에는 '그림의 떡' 입니다.

직원들에게 먼저 급여를 지급한 뒤 몇 달 후 정부에 지원금을 신청하는 구조인데, 당장 급여를 줄 여력이 없다는 겁니다.

한 두 달 후면 기내식 업계에 연쇄 도산이 잇따를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협력업체에 초저리 대출 등 실효성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입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