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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성수 금융위원장 "무분별한 기업 위기설 자제해 달라"

각종 위기설 시장 불안 우려…공개서한 발송
김이슬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6일 코로나19 관련 정부 지원 과정에서 불필요한 위기설을 자제해달라고 촉구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최근 금융시장을 둘러싼 우려와 시장의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은 위원장 명의의 서한을 공개적으로 발송했다.

은 위원장은 공개서한을 통해 "'O월 위기설', '발등의 불', 'OO기업 자금난' 등은 저희를 더욱 정신 차리게 하지만, 한편으로는 시장 불안이 커지고 해당기업이 더욱 곤란해지는 부분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금융위도 추가 자료를 통해 "과거에도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자금 위기설이 반복적으로 등장했으나 지나고 보니 과장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무분별한 위기설을 자제해달라고 촉구했다.

금융위는 "이러한 위기설은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측면이 있지만, 불필요하게 시장의 불안을 증폭시키고 언급되는 특정 기업의 자금사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만큼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금융권과 함께 금융권 자금흐름과 기업 자금수요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있으며 필요시 적기에 대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래는 금융위가 금융시장과 금융정책 주요이슈에 대해 질의응답한 내용이다.

-정부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CP 등 시장금리가 상승하고 있는데, 어중간한 대책으로는 손볼 수 없을 만큼 이미 늦어버린 것은 아닌지?

"최근 CP 금리가 오르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3월 분기말 효과가 있었고 비단 우리만의 현상은 아니며 이는 시장 불확실성을 반영한 것으로 어느 정도 예상된 부분이다. 또한 CP 스프레드가 미국 등 다른 국가와 비교해 많이 벌어진 것은 아니며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시에는 379bp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특히 채권시장안정펀드가 본격 가동중인 지난 2일 이후에는 기업발행희망 물량이 시장에서 소화되는 등 비교적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기업의 자금조달이 크게 증가했는데 기업들이 만성적·총체적 자금부족 상황에 처한 것은 아닌지?

"올 1분기 기업 자금조달 증가폭(+61.7조원)은 지난해 1분기(+46.1조원) 대비 크게 확대됐는데, 이를 가지고 기업이 총체적 자금부족 상황에 처했다고 분석하기 어렵다. 기업 자금조달도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기업들의 자금수요가 증가한 측면도 있지만, 은행 등 금융권이 기업의 수요에 맞춰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또한 이 과정에서 기업의 자금조달 구조도 질적으로 개선됐다."

-채안펀드 첫날 회사채 등 매입이 불발됐는데 계산기만 두드리다가 시장안정 효과 못내고 있는 것 아닌지?

"채안펀드는 자금조성을 마치고 2일부터 본격 가동중이나 2일 이후에는 기업발행 물량이 시장에서 소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회사채, CP 등은 시장에서 자체 소화되는 것이 바람직한 만큼 시장에서 조달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금리 측면에서 시장보다 좋은 조건을 제시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채안펀드 매입대상이 아닌 회사채, CP는 지원하지 않는 것인지?

"저신용등급 회사채 등은 채안펀드 매입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채안펀드는 신용등급이 상대적으로 높은 우량기업의 채권발행을 지원해 시장의 마찰적 경색 상황에서 시장수급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한국은행이 한은법 제 80조에 근거해 비은행금융회사에 대해 대출을 지원할 경우 채안펀드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여력이 생기면 저신용등급을 일부 포함시키는 것도 고려 가능하다."

-금융회사는 일반회사에 비해 망할 가능성이 낮은 것인가? 왜 금융회사의 CP와 회사채를 지원하지 않는지?

"이번 프로그램 최우선 목적은 기업의 자금조달을 원활화하는 것이다. 증권사는 증권금융 등을 통해 유동성을 공급받을 수 있고, 한은을 통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금조달이 어려울 경우 채안펀드에서 일부 매입이 가능하지만 이 경우 금리 등의 측면에서 시장보다 좋은 조건을 제시하기 어렵다"

-항공업계가 최악의 경영난으로 벼랑 끝에 몰렸는데도 정부는 이를 방치하고 있다. 기내식 생산공장 등 하청업체 연쇄 부실도 우려되는데?

"정부는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 다만 리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항공산업 구조적 특성상 부채비율이 높아, 금융지원과 함께 자본확충, 경영개선 등 종합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힌드라 그룹이 쌍용차에 대한 신규자본 투입이 어렵다고 밝혔는데 쌍용차를 이제 포기하는 것으로 봐야 하는 것인지?

"주주와 노사가 합심해 정상화 해법을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 마힌드라 그룹이 400억원의 신규자금 지원과 신규 투자자 모색 지원 계획을 밝혔고, 쌍용차도 경영 정상화를 위한 경영 쇄신 노력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 채권단 등도 쌍용차의 경영쇄신 노력, 자금 사정 등 제반여건을 감안해 쌍용차의 경영정상화를 뒷받침할 부분이 있는지 협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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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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