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증권사 자체헤지 ELS 8.3조 지난 달 손실구간 진입 추정"

한국신용평가, "증권사 유동성 확보 필요 ·손실위험 그만큼 높아"
삼성증권 ·한화증권·한국투자증권 순으로 자기자본 대비 자체헤지 비중 ↑
김혜수 기자

자료/한국신용평가


증권사가 자체 헤지한 주가연계증권, ELS 가운데 8조원이 넘는 물량이 지난달 손실 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추정됐다. 특히 삼성증권과 한화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이 자기자본 대비 자체헤지 잔액이 증권사 가운데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증거금 마련을 위한 유동성 확보 필요성과 손실위험이 그만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증권사의 유동성 및 신용공여 유동화증권이 올해 2분기 유동성 부담을 가중시킬 잠재적인 위험으로 지목됐다.

한국신용평가는 9일 개최한 금융업권 크레디트 이슈 점검 웹캐스트에서 '시험대에 오른 대형증권사'란 주제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김영훈 한국신용평가 수석애널리스트는 "지난해 말 증권사 자체헤지 ELS 잔액은 23조8,000억원으로 이 중 34.8%인 8조3,000억원이 3월 내 손실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 가운데 기초자산 편입이 가장 많은 유로스탁50은 21조4,000억원 가운데 6조7,000억원이 손실 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로스탁50은 지수가 2,200까지 하락하면 전체 물량의 90%가 손실구간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됐다.

김 수석애널리스트는 "이러한 낙인(Knock-in) 위험은 잔여 물량이 해소되는 시점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2분기 이후에도 실적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자기자본 대비 ELS 자체헤지 잔액 비중이 가장 높은 증권사는 삼성증권(117%), 한화증권(93%), 한국투자증권(78%), KB증권(53%), 하나금융투자(47%) 순으로 나타났다.

김 수석 애널리스트는 "조기상환 지연으로 인한 지속적인 헤지비용, 신규 발행 중단으로 판매수익 감소, 증거금 대응위한 유동성 추가확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여기에 유동화증권의 차환 위험이 올해 2분기 증권사의 유동성 부담을 가중시킬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증권사가 유동화 및 신용공여한 유동성증권은 일반적으로 3개월 이내 차환발행하는 구조로, 미매각 시 증권사가 이를 매입해야 한다.

한신평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중 만기도래하는 유동화증권(ABCP, ABCTB) 잔액은 약 29조원으로 파악됐다.

한신평은 "대형 증권사의 경우 보유 유동성으로 만기도래하는 물량에 대해 전략적 흡수가 가능하지만, 중소형사의 경우 흡수여력이 크지 않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중소형사 중에선 하이투자증권, 키움증권 순으로 자기자본대비 만기도래 물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김 수석 애널리스트는 "단기등급이 A2+ 이하인 증권사의 보증상품은 시장소화가 어려울 수 있다"며 "2분기 중 증권사 유동성 부담을 가중시킬 잠재적인 위험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특히 국내 대형 증권사들이 투자은행(IB)으로 성장하면서 고위험투자가 증가했는데, 이 역시 유동성 측면에서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대형증권사 대부분이 자기자본 대비 300% 내외의 고위험 익스포져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선 메리츠증권이 이 비율이 425%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이어 한국투자증권(332%), NH투자증권(330%), 삼성증권(313%), 신한금융투자(304%) 순으로 높았다.

김 수석 애널리스트는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출범 이후 증권사가 대출, 자기자본투자 등 비유동성자산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70~80%를 단기성자금 조달에 의존해 오고 있다며, 조달채널의 다변화, 차입부채의 만기화를 통해 보다 안정성 높은 조달구조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혜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