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항공사 지원 뜸들이는 금융당국…대주주 사재출연 압박하나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물론 정부도 항공업계에 대한 지원 방침을 밝히긴 했습니다만, 그 이후로 구체적인 지원방안은 나오지 않고 뜸만 들이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지원을 받으려면 그에 걸맞은 자구노력을 하라는 것 외에는 뚜렷한 가이드라인조차 내놓지 않고 있는데요. 결국 지원의 물꼬를 트기 위해서는 대주주 사재출연 등 보다 강도높은 자구안이 나와야 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가 휘청이고 있지만, 정작 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가 매주 지원방안을 협의 중이지만 아직까지 '충분한 자구노력' 말고는 지원 선제조건에 대한 명확한 지침조차 내놓지 않은 상황입니다.

금융당국이 대형항공사 지원을 뜸들이고 있는 표면적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먼저 항공사는 구조적으로 리스 비중이 커 부채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급한 불을 꺼야 하는 대한항공의 경우 지난해말 기준 리스 부채가 8조원이 넘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항공산업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부채비율이 높기 때문에 금융지원 외에 자본확충과 경영개선 계획이 뒤따라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또 정부가 선뜻 지원에 나서기 어려운 건 대기업에 대한 특혜논란이 불거질 수 있어섭니다.

정부가 코로나 금융지원으로 마련한 100조+a 규모 패기지 중 대기업 지원용으로 배정된 규모는 최대 15조원입니다.

하지만 항공사 등 대기업 지원하면 상대적으로 자금 여력이 떨어지는 중견기업을 지원할 재원이 소진된다는 게 문제입니다.

금융위 고위 관계자는 "대기업을 지원할 재원이 충분치 않다는 게 최대 고민"이라며 "중앙은행의 발권력 동원이나 추경 등 재정확대가 뒷받침될 필요가 있어 협의하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기업 지원에 앞서 채권단과 국민이 납득할 수준의 자구안을 제시하라는 것도 같은 맥락에섭니다.

또 다른 의미로는 최근 항공사들이 유동성 위기 속에서 추진하고 있는 자산매각과 유·무급 휴직 조치가 충분치 않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결국 업계에서는 오너의 사재출연 등 보다 강도높은 자구책을 내놓으라는 무언의 압박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진그룹으로선 사재출연이 자칫 경영권 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

조만간 정부가 항공업 지원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대한항공 오너 일가를 향한 자금지원 압박도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