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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직 로봇기술 활용 확대"…LG전자, 연말까지 900개 업무에 로봇 기술 적용

현재 회계, 인사, 영업, 마케팅 등 사무직 업무 500개에 적용…월 1만 2,000시간 절약
고장석 기자

LG전자가 올해 말까지 사무직 총 900여 개 업무에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기술을 도입한다.

RPA는 사람이 처리해야 하는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LG전자는 지난 2018년부터 회계, 인사, 영업, 마케팅, 구매 등 사무직 분야 약 500개 업무에 RPA 기술을 도입했다.

로봇 소프트웨어는 직원이 직접 회사 시스템에 로그인해 데이터를 내려받고 특정 양식의 보고서에 입력했던 일들을 대신 수행한다.

LG전자 측은 "현재 로봇 소프트웨어가 처리하는 업무량은 사람의 업무량으로 환산하면 월 1만 2,000시간"이라며 "그만큼 직원들은 데이터 조회와 정리 등 단순 업무에 시간을 소요하는 대신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광모 회장의 메시지를 노트북으로 시청하는 직원들(사진=LG그룹)

LG전자는 특히 올해부터 RPA를 적용한 업무영역을 넓히기 위해 기존 RPA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결합한 '지능형 RPA(Intelligent RPA)'를 도입하고 있다.

지능형 RPA는 단순, 반복 업무 외에도 비교, 분석 등 한층 고차원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능형 RPA는 주요 국가에서 거래를 제재하고 있는 대상과 LG전자 거래선의 유사도를 분석해 제재 대상으로 의심되는 거래선을 알려준다.

기존과 달리 지능형 RPA에는 머신러닝이 도입돼 거래선 명칭이 완벽히 일치하지 않고 비슷한 경우에도 알려준다.

법인카드로 사용한 비용을 결제하는 것도 로봇 소프트웨어가 도와준다. 로봇 소프트웨어가 개인이 사용한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메일로 보내주면 임직원은 필요한 사항만 적어서 회신하면 된다.

직원들은 카드 사용내역을 일일이 시스템에 입력할 필요 없이 여러 건의 카드 사용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단순 업무를 줄여 보다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고 스마트하게 일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능화된 로봇기술(RPA)을 지속 늘려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LG그룹은 올해부터 구광모 회장의 신년사를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메시지로 전달하는 등 디지털을 기반으로 기업 운영 전반을 변화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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