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스타필드·롯데몰도 의무휴업하나...유통업계 긴장감 고조

김소현 수습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당이 압승을 거두면서 유통업계의 긴장감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에 이어 스타필드나 롯데월드몰 같은 복합쇼핑몰에도 의무휴업을 도입하는 등 규제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는 한 달 두 번 의무적으로 휴업합니다.

진통 끝에 8년 전 도입됐는데 최근 코로나19로 대형마트들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규제 완화에 대한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그런데 21대 총선 이후 분위기는 또 다시 반전됐습니다.

이번 총선에서 집권 여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하며 압승했는데, 대표 공약 중 하나가 대형 유통업계에 대한 규제 강화이기 때문입니다.

앞서 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소상공인 우선 정책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스타필드와 롯데월드몰 같은 대형 복합쇼핑몰의 영업시간을 제한하고 의무휴업일을 도입하자는 내용입니다.

선거 승리로 이 같은 공약은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유통업계는 난감한 모습입니다.

코로나19사태로 쇼핑 트렌드가 이커머스로 바뀌고 고배를 마시는 상황에서, 규제가 한층 강화되면 생존경쟁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어섭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 지금 사실은 수요가 굉장히 위축돼 있는 상황이고 오프라인 소매업이 거의 고사되고 있는 상황인데...
너무 힘든 상황에 오프라인 소매업이 온라 인에 밀려서 상대적으로 너무 취약한 상황에서 규제를 하는 것은 죽어가는 사람에게 사약을 내리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복합쇼핑몰의 입점업체 대부분이 소상공인이나 중소브랜드라는 점도 문제입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몰과 스타필드 등 복합몰에 입점한 업체의 70%는 소상공인과 중소 협력사로 구성됐습니다.

특히 의무휴업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겨 오히려 인근 골목상권이 동반침체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업계 관계자:
복합쇼핑몰 규제를 한다고 해서 골목상권에 반사이익이 있거나 복합쇼핑몰 입점으로 인해 골목상권이 침해를 당했다는 연구자료가 없고...]

대형 유통업체들의 폐점이 가속화되는 등 점포 구조조정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복합몰 규제까지 더해지면 지역 경제와 일자리를 위협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소현입니다.



김소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수습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