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로 화상회의 이용 기업 중 70%는 외산…37% 이용 불만

화상회의 시스템 비용, 연구비 제도화 요청
박응서 선임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기업에서 비대면 시스템 활용이 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 68%는 비용부족과 정보부족 등을 이유로 비대면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활용 기업 중 69%는 외산 시스템을 사용해, 국산 시스템 활용률도 크게 낮았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산기협)가 지난 8일부터 20일까지 연구소 보유기업 1,035개를 대상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한 기업의 화상회의 시스템 활용 실태조사’를 진행한 뒤, 23일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 전체 응답기업 중 68%는 코로나19에 대응해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지 못했다. 나머지 32%는 국내외 거래처와 회의와 사내 업무회의에 화상회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다.

기업들의 비대면 화상회의 시스템 활용 현황.

기업에서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빈도는 주 2회 미만이 80%로 나타났다. 활용을 하지만 아직은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단계는 아닌 것으로 분석된다. 이 중 37%는 끊김 현상 같은 네트워크 불안정, 영상과 음성 불량, 보안 우려, 인원제한 등 시스템 이용에 불만이 있다고 밝혔다. 비대면 화상회의 시스템이 더 발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비대면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기업 중 69.3%는 외산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었다. 국산 시스템 사용 기업은 29.2%에 불과했다. 스스로 시스템을 개발해 사용하는 기업도 1.5%였다.

기업들은 국산 시스템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로 기능이 외산보다 부족할 뿐 아니라 외국 기업과 거래할 때 같은 외국 시스템을 활용할 수밖에 없어서라고 답했다. 하지만 외산 시스템은 보안이 취약하고, 서비스 지원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로 기업들은 비용부담(50%)과 활용정보 부족(41%), 낯설음과 거부감(26%) 등을 꼽았다. 또 효과가 적어 활용 필요성이 없다고 한 기업도 38%였다.


비대면 R&D활동을 위해 정부가 화상회의 시스템과 관련해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기업이 56%, 불필요하다는 기업이 16%로 나타났다.


화상회의 시스템 관련 정부지원(복수응답, 단위 %).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한 기업들은 시스템 사용을 위한 웹캠이나 마이크 같은 화상회의 관련 부대장비 구입까지 지원해야 한다는 응답이 63.0%로 가장 높았다. 기업 중 49.0%는 시스템 사용비 지원을, 44.2%는 비대면 협업시스템 구축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기업들은 정부 R&D사업에서 보건용 마스크 구입과 같은 방역물품 비용을 연구비에서 집행할 수 있게 한 것처럼 화상회의 비용도 연구비로 인정 받을 수 있도록 제도화를 요청했다.

또 국산 시스템 활용을 위해 표준안 마련과 보급, 장비와 솔루션 개발을 위한 R&D 지원 등도 서둘러 추진해주길 당부했다.

마창환 산기협 상임부회장은 “코로나19로 R&D 활동에 차질을 빚고 있는 기업들이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비대면 솔루션 이용에 정부 지원이 시급하다”며 “비대면 솔루션 시장에서 우수한 국산 제품이 활용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응서 머니투데이방송 MTN 선임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