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롯데정보통신, IoT 플랫폼 포털 ‘라이트 콘솔’ 오픈

IoT 디바이스와 손쉬운 연동과 프로젝트 관리 지원
김태환 기자



롯데정보통신이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포털 ‘라이트 콘솔(LITE Console)’을 오픈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IoT 디바이스를 손쉽게 연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집된 데이터를 편리하게 활용하고 관리할 수 있다.

라이트 콘솔에서는 ‘포털’과 ‘대시보드’로 구성돼 있다. 포털은 마이페이지, 프로젝트, 대시보드 메뉴로 구성된다. 마이페이지는 사용자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조회할 수 있어 관리가 용이하며, 프로젝트 메뉴는 IoT 디바이스 개발부터 계정 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의 업무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시보드는 디바이스를 통해 플랫폼에 적재된 데이터를 라인차트, Json형태, 박스, 버튼 등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시각적으로 나타내준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활용성을 한층 높였다.

롯데정보통신이 지난 2016년 개발한 IoT 플랫폼 ‘라이트(LITE)‘는 ’가장 작은 단위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의미로, 국제 표준 규격인 oneM2M을 기반으로 HTTP, MQTT, CoAP, RESTful API 등 다양한 메시지 프로토콜을 연동한다.

특히 오픈API를 통해 디바이스와 서비스 제공자에 상관없이 다양한 디바이스 정보를 생성, 수집, 공유,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환경 지원 ▲NoSql 기반 대용량 데이터 관리 ▲서비스 단위별/통합형 시스템 구축 등을 지원한다.

현재 ‘라이트’를 기반으로 스마트홈, 이송 로봇(AGV) 통합 관제, 음성인식 객실 제어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 및 제공되고 있다.

김광영 롯데정보통신 상무는 “앞으로도 기술로드맵(TRM) 기반의 신기술 R&D를 가속화하여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을 발굴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