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재수 춘천시장, "춘천시내버스 공영제 전환 논의"

신효재 기자

(사진=신효재 기자)이재수 춘천시장

이재수 춘천시장이 28일 춘천시내버스 정책 관련 입장발표를 했다.

이날 이 시장은 "시의원 시절부터 대중교통 개혁의 성공 모델인 브라질 꾸리찌바 등 현지 연수와 전문가, 공무원, 시민 그룹과의 학습, 정책연구를 통해 자가용보다 시내버스 이용이 훨씬 편한 방안을 고민해 왔다"며 "지난 2018년 지방선거 시장 후보 당시 시내버스 정책의 하나로 공영제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춘천 유한 버스회사 대동대한운수는 만성적인 적자 누적을 견디지 못하고 기업 회생을 신청한 상태였다. 회계법인의 기업 가치 조사는 회생에 부정적이었다. 외지 기업이 인수하는 M&A도 실패했다"며 "채권단이 대동대한운수의 자구회생계획에 반대해 파산이 불가피했다"고 말했다.

또 "파산이 결정되면 시내버스 운행 중단 사태가 빚어진다. 시민들이 기약없이 불편을 겪을 것"이라며 "회생법원의 차고지 매입 방안 검토 의견에 대해 춘천시의회에 설명하고 매입 의향서를 제출했다. 채권단은 회생인가 전에 M&A를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동체, 녹색운동 등과 녹색시민협동조합을 설립해 파산을 막았다.조합은 대중교통의 공익적 차원에서 출발했다. 시내버스 운영이 정상화돼 시정부가 공영제를 시행할 수 있는 여건이 되면 조합의 모든 권리를 공익을 위해 공여하겠다는 협약까지 체결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공익을 제1가치로 하는 협동조합인만큼 시내버스를 살리겠다고 나선 조합에 대해 당연히 법적, 행정적 범위 내에서 도왔다"며 "조합은 지역사회 기여를 위해 출범했으나 시내버스 인수 후 특혜 시비 등 갖가지 의혹 제기, 자금난으로 정신적, 물질적 고통이 컸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경영상태는 그 이전보다 훨씬 개선됐다. 시민버스 상황 악화에 따라 여러 차례 공영제를 검토했지만 노조의 파업으로 논의가 진전되지 못했다"며 "공영제는 시민의 교통 편의를 위한 것이 전제돼 공공성 강화라는 차원에서 시민들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고 했다.

또 "시민협의체에서 녹색시민협동조합의 권한을 위임 받아 공영제를 논의 할 것"이라며 "협의체에서 공영제 논의와 함께 이용 편의 제고, 경영 개선책도 함께 논의해달라"고 말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