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국토부, 버스업계 추가 지원…예산 조기 집행

올해 확보 예산 조기 집행…운행 연한 끝나는 버스와 택시 1년 더 연장 운행
박수연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승객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버스 업계에 대해 추가적인 지원 대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먼저 국토부는 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올해 확보한 예산을 조기 집행해 버스업계를 지원한다. 올해 처음으로 정부예산으로 편성된 벽지노선 운행손실 지원 예산 251억원을 조기에 교부하고, 지자체에서 추가로 70%의 예산을 매칭해 지원하기로 했다.

승객 감소로 노선체계 개편시 비용을 지원하는 공공형 버스 사업(총 209억원)의 잔여예산 118억원도 차질없이 집행할 계획이다.

또 올해 7월부터 연말까지 운행 연한이 끝나는 버스와 택시는 1년 더 연장 운행할 수 있도록 한다.

승객 감소에 따른 감회 운행으로 운휴에 들어간 시내·시외버스에 대한 차량 보험료도 환급(1대 1달 운휴시 평균 35만원)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전체 시내·시외버스 업체의 보험료 납부도 최대 3달간 유예할 예정이다.

어명소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버스업계가 코로나19로 전례 없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점을 고려해 정부·지자체 예산 조기지원, 비용 부담 요인 완화 등 최대한 지원을 하고자 했다"며 "코로나19의 확산추이 및 교통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정책 방안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