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 4월 소비자심리지수 전국보다 5.5p높아…긴급생활안정자금 효과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

한국은행 강원본부는 4월 강원지역 소비자 심리지수 76.3p로 전국 70.8p보다 5.5p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강원도는 지난 4월에 강원도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이 본격 지급됨에 따라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했다.

또 생계위협에 직면한 기초연금 수급자, 장애인 연금 수급자 등에 대해 신청없이 직권으로 대상자에게 현금을 지급해 긴급지원 취지에 맞게 적기 지급했다는 평가다.

특히 강원도가 지난 3월17일 코로나 관련 지원방침을 정하고 전국 최초로 관련 조례를 제정함에 따라 도내 시군은 물론 타 시도에서도 벤치마킹했다.

도는 '강원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따른 긴급 생활안정 지원조례'를 제정해 경영, 생활 ․ 생계안정 등 3개분야 7개 대상 30만명에 대해 40만원씩 총 120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지급했다.

특히 생계안정분야는 지난 4월에 중복세대를 제외한 138천세대에 지급을 완료했으며 경영․생활안정분야는 91천명이 접수했다.

소상공인, 실업급여 수급자 등 경영·생활안정 분야 기신청분에 대해서는 적격여부가 확인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지급 중이며 5월안에 최대한 지급 완료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4월말까지 신청기간이었으나 신청 자격 등에 대한 문의가 지속됨에 따라 15일까지 신청기간을 연장했다.

도는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의 생활안정과 경제회복이 시급한 점을 감안해도 지원금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긴급재난지원금과 중복수혜 가능하도록 했다.

우병렬 강원도 경제부지사는 "아직까지 신청하지 않은 대상자는 기한내에 꼭 신청하고 이미 지급을 받은 도민은 도내 전통시장 및 상점가 등에서 조속히 사용해 위축된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