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긴급재난지원금, 백화점 안되고 스타벅스는 서울시민만 이용 가능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오늘부터 시작됐습니다. 이번 주는 카드로 받을 지원금 신청이 가능한데요. 신청 방법부터 사용처까지 최보윤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사내용]
이번 주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을 받을 가구의 세대주가 카드사 온라인 홈페이지나 모바일을 통해 직접 신청하면 되고,

공적마스크처럼 출생연도에 따라 5부제가 적용됩니다.

금요일까지 5부제가 유지되고 토요일 부터는 자유롭게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데, 온라인 이용이 어려운 경우는 다음 주 부터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받을 가구도 다음 주 월요일부터 해당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온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금은 신청 하루 이틀 뒤 지급되는데 8월 말까지 쓰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그렇다면 어디서 어떻게 쓸 수 있을까?

"재난지원금은 지역경제를 살리자는 취지로 도입된 만큼 세대주 주소지 기준 해당 시도 내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드 결제가 되는 곳은 대부분 쓸 수 있다고 보면 되는데,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 일부 업종은 사용이 제한됩니다."

롯데나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나 홈플러스 같은 대형 유통업체에서는 사용이 제한되지만 빵집이나 편의점 등 프랜차이즈업체에서는 쓸 수 있습니다.

CU나 파리바게트, 스타벅스 같은 곳에서 쓸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 개인이 운영하는 가맹점은 상관없지만 기업 본사가 운영하는 직영점은 따져 봐야 합니다.

본사 주소지와 세대주 주소지가 같아야 해 전부 직영으로 운영 중인 스타벅스나 계절밥상, 빕스 같은 곳들은 서울시민만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통신료나 보험료 납부 유흥업종이나 사행업종 등에서도 사용이 제한됩니다.

쿠팡, 네이버 같은 온라인쇼핑몰이나 배달의민족 같은 배달앱도 원칙적으로는 사용이 불가하지만, 오프라인 결제를 요청하면 배달앱 사용은 가능해집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입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