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다시 늘어나는 '빚투'…증시 회복세엔 더 위험하다?

석지헌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빚 내서 주식을 사는 이른바 '빚투'가 또 다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처럼 증시가 상승하는 상황일수록 빚투가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우려의 시선이 커지고 있는데요, 왜 그런지 석지헌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사내용]
개인 투자자들의 '빚 투자'규모를 보여주는 신용거래융자 잔고. 꾸준히 늘어 한 달 반 만에 다시 9조 원을 넘었습니다.

지난 3월 25일부터 이달 7일까지 27거래일 동안 늘어난 신용융자 규모는 2조 8,800억 원.

이 기간 개인 투자자들이 무엇을 사고 팔았는지 봤더니, 상위 종목 대부분이 방향성에 단기 투자하는 인버스와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였습니다.

'5월엔 하락한다'는 증권가 격언이 무색하게 오늘 증시는 두 달만에 장 중 1,960선을 돌파했습니다.

코스피는 오늘 0.54% 내린 1,935.40에, 코스닥은 0.4% 오른 685.04에 장을 마쳤습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증시 회복세에 빚내서 투자하는 이른바 '빚투'를 조심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신용융자는 시장이 좋을 때는 지수 상승을 견인하는 레버리지 역할을 하지만, 하락장에선 지수 하락을 부추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결제대금을 갚지 못할 때 증권사가 담보주식을 강제로 매도하는 반대매매가 일어나면 시장 변동성을 키우는 불안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박창균 /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 향후에 증시 하락을 배제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지금 신용공여을 통해 거래하는 상당히 많은 분들이 손실을 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요. 좀 더 심하게 시장이 하락하면 반대매매를 통해 개인 투자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도 도래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빚투는 늘어만 가는데 마땅한 투자자 보호 장치는 없어 당국의 주의깊은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석지헌입니다.



석지헌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