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부, "156만개 일자리 만들 것"..."단기 알바식 불가피"

이재경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지난달 취업자수가 47만명이나 줄어드는 등 코로나19발 고용대란이 심각해지자 정부가 156만개의 단기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특단의 대책을 내놨습니다. 노인일자리나 전산보조와 같은 단순 작업이고, 대부분 단기 알바 수준인데요. 이렇게 해서라도 급한 불을 끄자는 절박한 정책입니다. 이재경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현재의 고용상황에 대해 엄중하게 판단하고 긴급 일자리 마련에 나섰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일자리 156만개 제공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로 위축됐던 공공일자리부터 재개합니다.

노인일자리나 자활근로사업같은 일입니다.

당초 계획인 총 94만5천개 가운데 휴직 중단 44만5천개, 미선발 16만7천개의 일자리를 재가동한다는 방침입니다.

비대면이나 디지털 일자리 55만개는 새로 만듭니다.

공공분야 비대면 디지털 일자리 10만개, 취약계층 일자리 30만개, 민간분야 청년 디지털일자리 5만개, 청년 일경험 5만개, 그리고 중소·중견기업 채용보조금 5만명 등입니다.

이들 일자리들은 모두 6개월을 넘지 않는 단기 임시직 수준이며, '일경험'처럼 일자리라고 보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정부의 일자리 대책은 당장 급한 불부터 꺼야 하는 다급한 실직자 등을 위한 임시 방편으로 보입니다.

[김용범 기재부 1차관 :"코로나19로 인해서 직접 어려움을 겪는 실직자, 그다음에 휴·폐업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을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공공부문의 직접 채용도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국가공무원 채용도 다시 시작하고 경찰이나 소방공무원도 뽑습니다.

코레일, 한전, 한수원 등도 채용을 실시합니다.

고용안전망 밖에서 보호를 전혀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없도록 고용보호도 강화해가기로 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앞으로 특고 노동자, 플랫폼 노동자 등에 대한 고용보호 강화 등 '전국민 고용안전망 구축을 위한 토대 구축작업'을 경제중대본을 중심으로 속도감있게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특고 노동자나 자영업자 등의 경우 소득파악의 문제, 사업장의 전속성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고, 사회적 합의도 필요해 정부는 단계적으로 접근할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재경입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