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시, 건설근로자에 주휴수당·사회보험료 지원

문정우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우리나라 대표 기간산업이라고 하면 건설업이 있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일용직 근로자들의 임금 환경은 열악한데요. 서울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건설 현장 근로자들의 임금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문정우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서울에서 건설 현장을 떠도는 일용직 근로자는 전체 근로자의 70%.

8일 이상 한 곳에서 일하면 일당의 일부를 사회보험료로 내야 하고, 그렇다고 건설사가 대신 내주지도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일용직 비율이 많은 겁니다.

서울시가 이런 구조를 바꾸기 위해 나섰습니다.

건설 근로자가 부담해야 했던 7.8%의 사회보험료를 시가 210억원을 투입해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 건설 일용 노동자들도 사회보장제도 혜택을 누려 노후생활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특단의 결정입니다]

시는 내국인 건설 근로자 7만여명이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본급과 주휴수당 등을 명확히 구분해 근로계약을 맺는 서울시 표준근로계약서 사용을 의무화해도록 할 계획인데,

이렇게 되면 건설 근로자도 근로기준법상 주5일 연속 일하면 받을 수 있는 주휴수당도 챙길 수 있게 됩니다.

이번 방안 시행으로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주휴수당을 확보하게 되면서 16간일 근무할 경우 최대 63만원의 임금을 더 받게 되는 효과를 내게 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 주휴수당 지급을 위해 서울시는 1년에 380억원 가량을 투입합니다 / 건설 일용 근로자에게 월 최고 20% 임금 인상 효과를 거두게 되고 일당제를 주급제로 바꾸고 유급휴일권을 보장하게 될 것입니다]

근로자들의 장기 고용을 위해 일당이 아닌 주급제로 개선한 건설사들에게는 인센티브도 제공합니다.

시는 올 하반기 발주하는 공공공사부터 이번 방안을 적용하고, 올해는 늘어난 공사비를 활용하는 대신 내후년부터는 별도의 예산을 편성해 지원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문정우입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