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서울시, 준주거·상업지역 용적률 상향 …지구단위계획 손질

준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의 기준 용적률 50~200%P 상향 조정
김주영 기자


서울시의 준주거 지역과 상업지역의 기준 용적률이 50~200% 포인트 상향 조정된다. 준주거지역의 주거 비율은 90%까지 높아진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해 지구단위계획 수립 기준을 20년만에 새롭게 수정했다고 31일 밝혔다.

우선 서울시는 준주거·상업지역의 기준 용적률을 50~200% 포인트 상향한다.

구체적으로 준주거지역 기준 용적률은 250~300%에서 300%로, 일반상업지역은 300~600%에서 500~600%로 상향 조정한다.

앞서 동일한 구역과 동일안 용도지역에도 과도한 용적률 차이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시는 "형평성과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용적률을 표준화했다"며 "같은 구역 내 용적률 차이를 줄일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용도지역 상향 여부와 관계 없이 준주거지역의 주거비율을 90%까지 상향해 상가 공실로 인한 어려움을 줄이고, 도심 주택공급 효과도 높인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가 앞장서 지구단위계획 수립기준을 전면 재정비하고 상세한 설명의 매뉴얼을 제공해 현장에서 혼란이 없도록 하고 계획의 실행력을 강화하겠다"며 "지구단위계획이 개발시대 규제중심의 계획에서 도시재생시대 지역맞춤형 계획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