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주대하 강원도의원, "2024동계청소년올림픽 철저한 사전계획 세워야"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의회)

주대하 강원도의원(속초)은 2일 292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대회가 강원 동계스포츠 발전과 강원도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이날 주 도의원은 "2018평창동계올림픽은 세계속에 강원도를 알리고 위상을 높이는 기회가 됐다"며 "교통, 관광 인프라가 크게 확충되는 등 강원도 미래발전의 토대를 마련했을 뿐 아니라 남과북이 한민족임을 알리는 기회로 남,북 평화의 마중물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를 유치한 강원도정의 행보는 매우 실망스럽다. 중앙정부의 요구에 지나치게 끌려다니고 있는 것 아니냐"며 "집행부에서는 중앙정부와의 협상이 어렵다는 이유로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유치동의안'심의 시 논의됐던 사항들을 소극적 자세로 임하고 있다. 중앙정부의 운영비 분담비율이 바로 그 예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치 동의안 심의 시 집행부는 IOC지원금을 제외한 운영비에 대해 중앙정부 70%지원을 강조하며 도 부담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며 "동계청소년올림픽조직위원회 출연동의안 심의를 통해 확인된 중앙정부 운영비 지원 비율은 70%에 크게 못 미치는 50%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직위원회 소재지 문제도 있다. 강원도가 중심이 되지 못하고 중앙정부와 대한체육회의 편의에 따라 서울에 조직위가 설치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 강원도는 경기 시설물 등 대회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을 충분이 갖춘 지역이다. 조직위 운영에 파견되는 강원도 공무원이 전체 운영 요원의 50%이며 강원도에서 조직위 운영에 50%의 재정지원을 하면서도 조직위가 서울에서 출범된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집행부는 2024 동계청소년올림픽 유치동의안 심의시 논의됐던 운영비 중 중앙정부 분담비율 70%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상할 것과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강원도에 소재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노력해달라"며 "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유산을 적극 활용해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가 적은 예산으로 내실있는 성공적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운영계획을 면밀히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