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우리 목에서 너의 무릎을 치워라" 조지 플로이드 첫 추도식 엄수

선소연 인턴기자



백인 경찰의 무릎에 눌려 숨진 흑인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를 위한 추모 행사가 사건이 발생한 미니애폴리스와 뉴욕 등 곳곳에서 4일(현지시간) 진행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날 낮 미니애폴리스 노스 센트럴 대학에서는 플로이드의 유족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의 죽음을 애도하는 추도식이 열렸다.

대학에 마련된 추도식장에는 흑인 인권운동가 알 샤프론을 비롯해 제시 잭슨 목사,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장남인 마틴 루터 킹 3세 등이 찾아 플로이드의 관 앞에서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AP통신과 CNN등 미국 매체들에 따르면 이 날 설교에 나선 알 샤프턴 목사는 "우리가 전 세계를 행진하는 건 플로이드가 그랬듯 우리도 숨을 쉴 수 없기 때문"이라며 "우린 어떤 도움도 바라지 않는다. 우리한테서 떨어져라"고 말했다.

또 이제는 미국의 흑인들이 “우리 목에서 너의 무릎을 치워라!”고 요구할 때가 되었다고 선언하며 미국민의 각성과 사법제도 전반에 대한 개혁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날 "숨을 쉴 수가 없다"던 플로이드가 마지막으로 숨을 쉬던 식료품 가게 앞에는 추모객의 발길이 계속됐고, 미 전역에선 플로이드를 기리기 위해 그가 목이 짓눌렸던 8분46초간 침묵하는 추모 행렬이 이어졌다.

미국 최대 도시 뉴욕에서도 약 1만명의 사람들이 모여 플로이드의 죽음을 기렸다. 수 천명의 사람들이 브루클린 캐드먼 플라자에 조성된 기념비 앞에 모여 "흑인의 목숨도 중요하다" "정의도 평화도 없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시위를 강경 진압했던 빌 드 블라시오 뉴욕 시장이 현장에 등장하자 야유가 쏟아지기도 했다. 블라시오 시장은 재빨리 자리를 떠났다.

이날 추모식은 비교적 평화로운 분위기 속에 진행됐지만, 공원을 둘러싸고 수많은 경찰 인력이 배치돼 긴장감이 감돌았다고 WSJ은 전했다.

추도식은 오는 6일 플로이드가 태어난 노스캐롤라이나에 열리고 이어 8일에 그가 나고 자란 텍사스 휴스턴에서도 열릴 예정이다. 장례식은 9일 오전 휴스턴에서 유족 등만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열릴 예정이다.

(사진: AFP=뉴스1)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