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코로나19로 은행권 대손비용 1조 5천억원 증가"

금융연구원 추산…올해 경제성장률 -1.6% 가정 시
조정현 기자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올해 은행권의 대손비용이 지난해보다 1조 5000억원 증가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비관적 시나리오인 '올해 경제성장률 -1.6%'를 전제로 한 가정이다.

한국금융연구원은 10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코로나 위기와 금융권 대응'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은행의 대손비용 추산치를 발표했다.

금융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가 더 악화하지 않는다면 올해 경제성장률이 -0.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이를 전제로 하면 은행 대손비용이 지난해 1조 6000억원에서 최대 7000억원 증가한 2조 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제시됐다. 임형준 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실장은 "코로나19로 은행 수익성과 건전성이 악화될 것"이라면서 "성장률 하향으로 은행의 대손충당금 적립 부담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금융연은 비관적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추산했을 때는 대손비용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봤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화할 경우 성장률은 -1.6%까지 떨어지고 이 경우 은행권 대손충당금은 최소 1조원에서 최대 1조 5000억원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다.

금융연은 올해 은행 경영 여건에 대해 하반기 이후 대출수요가 감소하면서 이자이익이 감소하고 비이자이익도 동반 감소할 것으로 봤다. 경기침체로 안전자산 선호도가 높아진데다 비대면 금융거래가 확산한 영향이다.

한편 민간은행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민간과 공공의 역할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정중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장은 "취약계층 지원은 기본적으로 정부 재정을 통해 실행돼야 한다"며 "민간에서 자금을 공급해야 한다면 별도로 은행들에 인센티브가 제공돼야 지속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조정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