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최문순 강원도지사 "대북전단 살포는 국민 생명·재산 위협"

"남북문제에 일희일비 말고 끈기있게 평화위해 노력해야", 대북전단 살포 원천 봉쇄 결정
신효재 기자

(사진=신효재 기자) 최문순 강원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최근 불거지고 있는 남북문제에 대해 "끈기있게 평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대북전단 살포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위협이 된다"고 경고했다.

19일 최 지사는 머니투데이방송 MTN과의 인터뷰에서 "강원도는 도내 5개 지역이 접경지역으로 남북문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쓴 부분이 남북평화무드를 만드는 것이었다"며 "그동안 도는 민간 주도하에 주민들이 직접 나서 대북전단 살포 방지에 힘써왔다"고 말했다.

이어 "평창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2년간 도 내 살포 된 적이 없다. 경기도와 인천지역에서 주로 살포 됐지만 경기도나 인천에서 강경대응하면 강원도로 넘어올 가능성이 높다"며 "이에 대북전단살포를 원천봉쇄 하기 위해 행정, 경찰력을 동원해 대비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대북전단살포금지는 9.19 남북군사합의회에서 합의된 것이다. 군사분계선 내 남북 비행물체, 풍선 기구, 무임기 등을 띄우지 않기로 돼 있다. 만약 띄우면 남북군사합의를 무시하는 것으로 이미 북한이 남북군사합의를 폐기한다고 선언했다"고 말했다.

특히 "만약 대북전달살포가 이어지면 풍선을 떨어뜨리기위해 사격이 발생할 수가 있고 그럴 경우 생명과 재산 피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강력하게 봉쇄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최 지사는 "대북전단살포로 인해 위협이 가해지면 당장 군장병들의 외출이 금지되고 부모 면회도 금지되면 상경기가 죽게 된다. 도내 접경지역은 그렇지 않아도 코로나19와 아프리카 돼지열병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지역경제가 더욱 어려워 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대북전단 살포 문제가 정부차원에서 불거지자 도는 선진적 대응을 위해 지난 18일 김성호 행정부지사 주재로 '대북전단 살포 방지를 위한 유관기관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하고 대북전단 살포를 원천 봉쇄하기로 결정했다.

도는 평화 지역 5개 시군(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을 19일부터 11월 30일까지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상의 '위험구역'으로 설정하고 대북 전단 살포 관계자의 출입을 통제하며 대북전단 등 관련 물품의 준비, 운반, 살포 등을 금했다.

또 산림분야 일자리 종사자 560여명 등 공공일자리 인력 등을 활용해 대북전단 예찰 활동을 강화 하고 강원지방경찰청 및 동해지방해양경찰청, 평화지역 시군 등과도 긴밀한 협조·연락 체계를 갖췄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