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성重, 연료전지 선박 개발 박차…美 블룸에너지와 협력

세계최초 연료전지 유조선 개발 이어 LNG선, 셔틀탱커로 확대
김승교 기자

정호현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오른쪽에서 2번째)이 美 블룸에너지와 연료전지 선박 개발 협약 체결 기념행사를 언택트로 진행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연료전지 적용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삼성중공업은 미국 블룸에너지와 선박용 연료전지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정호현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전무)과 스리달 블룸에너지 사장은 거제조선소와 캘리포니아 블룸에너지 본사를 화상으로 연결해 협약 체결 기념 행사를 언택트로 진행했다.

기존 발전 엔진은 연료의 연소를 통해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꿔 전기를 생산하는 반면, 연료전지는 연소 과정이 없어 에너지 변환 단계가 간단해 효율이 높고, 진동 및 소음, 오염물질 배출이 없다는 장점을 가진다.

블룸에너지는 세계 최초로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상용화에 성공한 세계적 연료 전지 제조사다. 삼성중공업은 블룸에너지와 공동 개발을 통해 주력 제품인 LNG선, 셔틀탱커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핵심기술을 2022년까지 추가 확보해 미래 친환경 선박에 대한 기술 선점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앞서 양사는 작년 9월, 노르웨이 독일 선급인 DNV GL로부터 연료전지 적용 원유운반선에 대한 기본설계 승인을 세계 최초로 획득한 바 있다.

연료전지는 발전효율이 매우 높고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및 온실가스(CO2)와 같은 환경 오염물질 감축 효과가 커 기존 내연기관용 선박 추진기 및 발전기를 대체할 수 있는 최적화된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영업팀장은 “환경규제가 강화될수록 전통 선박연료유 탈피 경향은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삼성중공업의 연료전지 선박 기술이 향후 해운업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경제적인 친환경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