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박원순 서울시장, '그린뉴딜'로 2.6만개 일자리 창출…2.6조 투자

서울형 그린뉴딜 전략 발표…건물·수송 등 2050년 탄소배출 제로 도시로 조성
문정우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사진=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이 오는 2022년까지 2조6,000억원을 투입해 '그린뉴딜' 사업을 추진한다.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환경을 살리는 동시에 2만6,000개 일자리를 만들어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건물 ▲수송 ▲도시숲 ▲신재생에너지 ▲자원순환 5대 분야를 집중 추진해 경제위기와 기후위기에 동시에 대응하고, 사람과 자연, 미래가 공존하는 살기 좋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서울형 그린뉴딜 전략을 8일 밝혔다.

그린뉴딜은 서울 온실가스 배출의 약 94%를 차지하며 3대 주범으로 꼽히는 건물(68.2%), 수송(19.4%), 폐기물(6%)로 인한 배출을 선제적으로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경로당, 어린이집, 보건소 같이 취약계층이 많이 이용하는 노후 공공건물 241곳부터 에너지 효율을 제로에너지건물 수준으로 높이는 '그린 리모델링'을 시행한다.

내년부터 연면적 1,000㎡ 이상인 시 공공건물은 건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한하는 '건물온실가스총량제'를 도입한다. 민간 신축건물에 대한 '제로에너지건축(ZEB) 의무화'도 정부 로드맵보다 2년 앞당겨 2023년 시작한다.

서울시 관용차량과 시내버스, 택시는 단계적으로 전기·수소차로 전면 교체한다. 2035년부터는 배출가스가 '0'인 전기‧수소차만 등록 가능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하고, 사대문 안 녹색교통지역 내에서는 전기‧수소차만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다. 2050년부터는 서울 전역에 전기·수소차만 운행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정부와 국회에 요청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3,000만 그루 나무심기'는 2022년까지 마무리해 안전한 그린 쉼터로서 공원의 역할을 강화한다. 상·하수도시설, 도시철도시설 등 공공시설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폐기물을 자원화하는 순환경제를 조성하기 위해 2025년까지 생활폐기물 직매입 제로화 실현에 나선다.

서울시는 이 과정에서 2022년까지 총 2만6,000개의 일자리를 만들고, 박 시장이 지난달 초 열린 'CAC 글로벌 서밋 2020'에서 선언한 '2050년 탄소배출 제로(Zero) 도시'를 실현한다는 목표다.

박 시장은 "도시과밀, 생태파괴, 온실가스 증가로 이어지는 효율 중심의 양적성장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며 "포스트코로나 시대로 가는 문명 대전환의 기로에서 우리 자신과 지구, 인류생존을 위한 미래전략인 '서울판 그린뉴딜'을 과감하게 추진해 탈탄소 경제·사회로 대전환을 본격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8년 간 지속가능성의 시대로 나아가는 체력을 키웠다면 이제는 체질을 완전히 바꾸는 혁명적 변화를 통해 그린뉴딜의 글로벌 표준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