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여신금융협회장 "지급결제시장서 공정경쟁 이뤄져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혁신 현황과 미래' 세미나
이충우 기자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지급결제 시장이 참여자간 공정한 경쟁을 통해 국민 편익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급결제 시장 한 축으로 성장하고 있는 핀테크 회사에 금융혁신 지원책이 잇따르자 역차별 문제를 호소하는 카드업계 입장을 대변한 것으로 보인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8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여신금융협회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카드산업 디지털 혁신 현황을 짚어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회장은 세미나 개회사에서 "이번 세미나가 카드산업의 혁신노력과 혁신역량에 대한 일반국민들의 인식을 제고시키고, 우리 지급결제시장이 공정경쟁을 통해 국민편익에 기여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지금 현실은 카드산업에 우호적이지는 않다"며 "금융혁신은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고, 카드사의 혁신역량과 혁신의지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전했다.


이어 "일각에서는 카드결제 시스템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인지 의구심을 갖는 분들도 있다"며 "엄격한 수수료 규제로 전체 가맹점의 96%가 원가이하의 수수료를 적용 받고 있지만 카드결제가 고비용 결제구조라는 이야기와 추가적인 카드수수료 인하 요구가 계속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카드업계가 혁신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느꼈던 여러 문제점에 대해 최근 공론화 되고 있는 모습이 보이는 것은 다행"이라며 "이제 어떤 면에서는 카드업계 스스로가 지속적 혁신을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본인신용정보관리업), 마이페이먼트(지급지시서비스업)을 넘어 종합지급결제업까지 담당할 역량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카드업계는 태생부터 회원과 가맹점을 연결해 모두에게 가장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금융시스템으로 태어났다"며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이 원하는 최적의 카드상품을 설계해 공급해 왔고, 최근에는 얼굴, 정맥, 지문 등 생체정보를 활용한 결제서비스를 실용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비접촉식 결제방식 또한 경쟁업계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방식으로 제공할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플랫폼도 이미 구축하여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카드업계의 혁신 DNA는 앞으로도 계속 발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충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