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카드사, 결제인프라ㆍ빅데이터 등 융합서비스로 돌파구 찾아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혁신 현황과 미래' 세미나
이충우 기자

네이버와 카카오 등 정보통신기술 기반 빅테크 기업의 진출로 지급결제시장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카드업계가 결제 인프라와 빅데이터 등 고유 강점을 활용한 융합서비스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카드 인프라를 통해 누적된 결제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성향 분석 정확도를 높이고 개개인 성향에 최적화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플랫폼 개발에 속도를 내야한다는 것이다.


윤종문 여신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8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여신금융협회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세미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카드산업 디지털 혁신 현황을 짚어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연구위원은 "핀테크 또는 빅테크와 경쟁에서 카드사가 생존하기 위해서 카드결제 인프라, 카드 빅데이터, 디지털 결제 기술 등 고유의 강점을 적극 활용해야한다"고 분석했다. 카드사 고유 강점을 융합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무궁무진하다는 설명이다. 카카오T를 통해 택시를 호출하고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카카오처럼 플랫폼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는 경쟁력을 충분히 갖췄다는 것.


윤 위원은 "핀테크와 빅테크는 쇼핑, 택시, 지도 등 폭넓은 융합서비스 개발을 통해 자체 플랫폼을 공고화하는 과정에서 지급결제를 포함한 금융서비스를 제공 중"이라고 설명했다.

윤 위원은 카드사도 자동차나 웨어러블 등 사물인터넷(IoT)과 융합한 결제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카드사는 정부가 추진 중인 금융혁신 제도인 금융규제 샌드박스, 마이데이터 사업(본인신용정보관리업), 마이페이먼트 사업(지급지시서비스업), 종합지급결제업 등을 적극 활용하려는 노력을 해야한다"고 전했다.


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여신전문금융업법 규제개선도 뒤따라야한다고 강조했다.


윤 위원은 "차별화된 융합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부수업무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중소기업 업종에 포함되면 부수업무 를 하는데 제한을 받고 여신전문금융과의 관련성, 금융이용자 보호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부수업무를 허용해주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지급결제 시장이 참여자간 공정한 경쟁을 통해 국민 편익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급결제 시장 한 축으로 성장하고 있는 핀테크 회사에 금융혁신 지원책이 잇따르자 역차별 문제를 호소하는 카드업계 입장을 대변한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은 "지금 현실은 카드산업에 우호적이지는 않다"며 "금융혁신은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고, 카드사의 혁신역량과 혁신의지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미흡하다"고 전했다.


이어 "일각에서는 카드결제 시스템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인지 의구심을 갖는 분들도 있다"며 "엄격한 수수료 규제로 전체 가맹점의 96%가 원가이하의 수수료를 적용 받고 있지만 카드결제가 고비용 결제구조라는 이야기와 추가적인 카드수수료 인하 요구가 계속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카드업계가 혁신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느꼈던 여러 문제점에 대해 최근 공론화 되고 있는 모습이 보이는 것은 다행"이라며 "이제 어떤 면에서는 카드업계 스스로가 지속적 혁신을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본인신용정보관리업), 마이페이먼트(지급지시서비스업)을 넘어 종합지급결제업까지 담당할 역량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충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