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故 박원순 시장 유고 '후폭풍'…서울시 역점사업 표류 불가피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박원순 시장의 사망으로 서울시가 사상 초유 시장 유고사태를 맞게 됐는데요. 보궐선거 전 9개월간 행정1부시장의 권한대행 체제로 시정이 운영되지만 그동안 박 시장이 강력하게 밀어붙였던 핵심 사업의 동력 약화는 불가피해 보입니다. 이지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10일 숨진 채 발견된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가 사상 처음 '서울특별시 기관장(葬)'으로 치뤄집니다.

장례는 5일장으로 치뤄지며 발인은 오는 13일입니다.

아울러 시청 직원들과 시민들의 조문을 받기 위해 서울시청 인근에 분향소도 마련됩니다

갑작스럽게 공석이 된 시장 자리는 서정협 행정1부시장이 대신 맡게 됩니다.

지방자치단체장의 직위가 빈 상태가 된 경우 부시장 등 부단체장이 그 권한을 대행하도록 한 지방자치법에 따른 겁니다.

권한 대행체제는 내년 4월 보궐선거로 차기 시장이 선출될 때까지 앞으로 9개월간 이어질 예정입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서울시정은 안전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박원순 시장의 시정 철학에 따라 중단 없이, 굳건히 계속되어야 합니다. 오늘부로 제가 시장 권한대행을 맡게 되었습니다]

박원순 시장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민선7기 서울시 역점 사업들도 추진동력이 약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박 시장이 강하게 고수해온 그린벨트 사수와 재건축·재개발 규제 등 기존의 기조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와 여당의 그린벨트 해제 압박이 거센 가운데 바람막이 역할을 해줄 수장이 빠진 만큼 결국 정부의 입김대로 움직이게 되는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또 박 시장이 민선 7기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온 청년·취약계층 지원이나 도시재생 등의 동력도 약해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그동안 중앙정부에 맞서 제 목소리를 내 왔던 박 시장의 빈 자리가 커 앞으로 어떻게 시정이 꾸려질지 걱정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입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