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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동 영동대로 지하화 공사 본격화…2027년 완공 목표

지하 600m 광역복합환승센터 등 조성…11월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문정우 기자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 공사 위치도(위)와 야간 경관 조감도. (자료=서울시)

서울 삼성동 코엑스 사거리와 삼성역 사거리 일대 지하를 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하는 영동대로 지하화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서울시는 13일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토목공사 4개 공구에 대한 입찰 공고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입찰공고 후 약 1개월 간 입찰 참가자격 사전심사(PQ)와 현장설명회를 거쳐 입찰참가자에게 90일간 제안서 작성기간을 주게 되면 11월쯤 실시설계적격자를 선정하게 된다.

공사기간은 약 7년 2개월이며 2027년 말에 완공 예정이다. 사업비는 토목공사에 1조759억원이 소요되며 광역급행철도사업, 위례신사선,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 공공기여금과 주변 교통개선사업 부담금이 재원으로 활용된다.

광역복합환승센터는 영동대로 삼성역 사거리(2호선 삼성역)과 코엑스 사거리(9호선 봉은사역) 사이 600m 구간 지하에 폭 63m, 깊이 53m(지하 7층) 규모로 조성된다.

5개 철도교통 환승공간(4~7층)과 공공상업공간(2~3층)으로 구성되며 기존도로는 지하화(지하 1층)되고 그 위 지상에는 녹지광장(1만8,000㎡)이 들어서게 된다.

기존 지하철 2호선 삼성역은 환승객이 많아지면서 승강장을 확장하거나 리모델링해 복합환승센터와 연결하고 9호선 봉은사역은 위례신사선 정거장, 공공상업공간과 지하로 이어진다.

광역복합환승센터의 핵심 디자인 개념은 국제설계 공모를 통해 제안된 '라이트 빔' 유리구조물(폭 6~9m, 높이 12~20m)이 녹지광장을 중심으로 남북 480m 구간에 지하 4층까지 설치된다.

이에 낮에는 자연채광이 지하공간을 밝히고 밤에는 실내조명이 밖으로 표출돼 코엑스와 현대차 GBC와 함께 입체적인 도시경관을 제공할 전망이다.

박상돈 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영동대로 광역복합환승센터는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에 항구적인 대중교통체계를 지원하는 관문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정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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