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국내 금융투자사도 그린뉴딜 지원해야…글로벌 그린 투자상품 각광"

자본시장연구원, 그린뉴딜 지원을 위한 한국 자본시장의 과제 제시
이수현 기자

정부가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을 발표한 가운데 국내 금융투자회사도 적극적으로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친환경 투자가 신성장동력으로 자리잡으면서 해외 선진국 정부와 민간 금융회사는 대규모 그린본드를 발행하고, 그린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자본시장연구원은 '그린뉴딜 지원을 위한 한국 자본시장의 과제' 보고서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과 그린 인프라 확대, 신재생 에너지 전환을 금융투자회사의 중장기 사업 목표에 추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그린본드 발행주선 등의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해 온실가스 절감과 친환경 도시재생, 신재생 에너지 전환 등과 관련된 프로젝트에 투자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며 "민간 금융투자회사가 투자손실 가능성이 높은 친환경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경우 정부 기관이 보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글로벌 금융회사와 민간 기업들은 기후변화와 환경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프로젝트에 이미 대규모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친환경 프로젝트는 장기간에 걸쳐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통상 채권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데, 이를 그린본드라고 부른다.

그린본드는 미국과 중국, 프랑스, 독일 등 선진국과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발행규모가 높다. 지난해 기준 주요 유럽 국가의 그린본드 발행규모는 GDP 대비 1% 수준인 반면 한국과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의 발행규모는 약 0.2%에 불과한 실정이다.

그린본드 외에도 유럽계와 미국계 IB 등 글로벌 금융회사들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전사적으로 자원을 배분하고 있다. 친환경 관련 사업에 대규모 사회책임투자를 수행하거나 대규모 투자기금을 조성해 친환경 생태계 구축에 나서는 방식이다.

특히 BNP파리바의 경우 대출기업이 기후변화 대응 노력 등 특정 ESG 평가 점수를 개선할수록 대출이자를 깎아주는 '지속가능성 연계 대출' 상품을 출시해 큰 인기를 끌었다.

골드만삭스도 지난해말 온실감스 감축과 친환경 생태계 구축을 위해 10년간 7,500억달러를 친환경 프로젝트 등에 투자하기로 발표했다. 최근에는 그린경제 보고서를 발표해 청정기술이 1~2조달러의 신규투자를 촉진하고 1,500~2,000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코로나 이후 글로벌 경제회복과 지속가능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한국 금융투자회사는 기후변화 대응, 그린 인프라 확대, 신재생 에너지 전환 등에 관심이 낮고 관련 그린 산업 투자도 다소 부족한 것으로 평가됐다. 자본시장연구원은 국내에서도 온실가스 배출을 유도하고 환경을 훼손할 개연성이 높은 기업에 대출과 투자를 줄이는 전략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이 연구위원은 "기후변화대응과 신재생 에너지 전환과 관련된 지수를 개발하고, ETF 등 관련 금융투자상품의 공급도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린뉴딜 관련 공모 금융투자상품 활성화를 위해 리츠(REITS) 편입자산에 그린 인프라 등을 포함시키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현재는 부동산만 리츠자산에 편입된다.

글로벌 금융회사와 지수사업자는 기후변화 대응과 그린 인프라 확대, 신재생 에너지 전환 노력 등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그린뉴딜 관련 지수 등을 체계적으로 산출하고 있는 단계다. MSCI와 S&P 글로벌은 기후변화대응 지수를 발표하고 있고, Lyxor 등의 자산운용회사는 기후변화지수를 기초로 한 ETF 상품을 출시해 높은 투자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연구위원은 "한국기업이 기후변화 대응, 그린 인프라 확대, 신재생 에너지 전환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ESG의 환경(E)과 관련한 평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갖추고 관련 리서치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표할 필요가 있다"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배출권 거래 시장의 안정화를 유도하기 위해 배출권 거래 파생상품의 상장 및 거래 활성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수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