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사업 추진하는 KT스카이라이프… SKT·LG유플 예의주시

이명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HCN 인수에 나서는 등 케이블TV 영업과 알뜰폰 상품 출시 등 신규 사업을 준비합니다. 위성방송의 한계가 뚜렷해 몸집을 키우고 수익원을 다변화한다는 전략인데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등 경쟁사들은 이에 긴장한 모습입니다. 이명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KT 위성방송 자회사 스카이라이프가 유료방송 M&A를 통한 케이블TV 영업과 알뜰폰 사업 등 신규 사업 확대에 나섰습니다.

스카이라이프는 케이블TV 매물인 현대HCN 매각 관련 본입찰에 참가했고 현재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금 보유고 3000억원에 회사채 발행 등 추가자금을 더해 업체를 인수한다는 계획입니다.

위성방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수합병으로 몸집을 키우고 수도권 영업을 강화하면서 신규사업을 통한 수익 다변화를 노리고 있습니다.

스카이라이프는 KT와 함께 유료방송사업 운영의 한 축을 담당하면서 위성방송과 인터넷, 알뜰폰 서비스까지 결합한 파격적인 상품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번 발목을 잡았던 유료방송 합산점유율 규제가 폐지된 점도 스카이라이프가 사업 확장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경쟁사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케이블TV 업체를 하나씩 사들여 규모를 키웠는데, 최근 스카이라이프의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유료방송 1위 사업자 KT가 M&A를 통해 점유율을 더욱 늘리고 스카이라이프도 각종 신사업을 진행할 경우 격차가 더 벌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쟁사들은 케이블TV 인수합병 이후 위성방송의 공공성 약화, KT 그룹의 미디어 시장 장악 우려가 있다며 사업 확대를 견제하는 모양새입니다.

이에 질세라 스카이라이프 측은 "도서지역 난시청 해소, 북한이탈주민 대상 방송 지원 등 공적 책무를 잘 수행하고 있고 기업이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건 당연하다"며 목소리를 높입니다.

통신사들의 유료방송시장 주도권 다툼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틈바구니에 껴있는 스카이라이프의 생존 고민도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명재입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