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14일 동네의원도 집단 휴진…정부 "의사협회와 논의 중"

박미라 기자






대형병원 전공의들에 이어 오는 14일 동네의원도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에 반대하며 집단 휴진에 들어간다.

정부는 집단 휴진과 관련해 대한의사협회(의협)와 집단 휴진 자제, 의사 정원 배치 문제를 놓고 실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전공의 단체와 계속 협의했고 그 틀은 유지할 예정"이라며 "다만 의협과는 공식적인 협의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언제든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이어 "의협과 공식적인 협의를 통해 이 문제(휴진 및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해 논의하고 조정할 부분은 조정하고 협의하겠다"며 "언제든지 같이 협의하고 문제를 타개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손영래 전략기획반장도 "집단휴진을 자제하고 협의체를 통해 의사인력 배치까지 포함해 논의가 가능하다"며 "지역과 필수 부분에 대한 (의사인력) 배치, 지역의료 강화와 의료전달체계 개선에도 전폭적으로 동의하는 만큼 함께 상생방안을 만들기 위한 실무적인 접촉을 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앞서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9일 브리핑에서 "의사 여러분께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며 "환자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극단적인 방안보다 대화와 협의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지난달 23일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방안을 내놨다. 2006년부터 3058명으로 동결된 의과대학 정원을 2022학년도부터 2031학년도까지 10년간 한시적으로 매년 400명씩 총 4000명 증원하는 게 골자다.

매년 400명 중 300명은 의사 자격 취득 이후 10년간 해당 의대 지역에서 의무 복무하는 지역의사로 선발하고 50명은 역학조사관·중증외상·소아외과 등 특수·전문분야, 50명은 의과학 등 정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폐교된 서남대 의대 정원(49명)을 활용해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을 설립, 2024년 3월 개교를 통해 역학조사관, 감염내과 등 공공 필수 의료분야 인재를 양성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의료계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에 반대하며 지난 7일 대한전공의협의회가 하루 집단 휴진을 진행했다. 이어 대한의사협회(의협)도 12일 낮 12시까지 정부에 개선 조치를 내놓지 않으면 14일 1차 전국 의사 총파업을 예고했다



박미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