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홍남기 부총리 "불법행위 신속 대응할 부동산거래분석원 신설"

독립기구 아닌 정부조직으로 설치…전문인력 파견 확대·이상거래 분석 강화
김현이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스1>

정부가 부동산 시장 교란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부동산거래분석원'(가칭)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하는 제5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홍 부총리는 "부동산 시장 안정세를 확고하게 착근시키기 위해서는2가지 정책 기조가 일관되게 추진돼야 한다"면서 기존에 발표된 수요-공급 정책패키지가 확실하게 작동되도록 추진할 것과 수급시장 교란요인인 투기수요·불법거래·모든 교란행위 등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것을 강조했다.

특히 부동산 시장 교란행위 차단에 시스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 불법행위 대응반(국토부, 검찰, 경찰, 국세청, 금감원 등 7개 기관 13명으로 구성된 임시조직(TF)) 인력으로는 현실적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이날 회의에서는 부동산시장 교란행위 차단조직 강화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일각에서 시장을 통제·감독하는 기구를 신설한다는 지적, 우려도 제기했으나, 이번 방안은 현재의 대응반(TF)을 확대해 시장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불법행위 등을 포착·적발하여 신속히 단속∙처벌하는 상시조직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불법행위 대응반을 '부동산거래분석원'(가칭)으로 확대 개편한다.

기능·권한 등을 설계함에 있어 정부 외부에 설립하는 독립된 감독기구가 아닌, 정부 내에 설치하는 정부조직이 될 전망이다. 금융정보분석원(FIU), 자본시장조사단이 참고된 사례다.

국토부·금감원·국세청·검찰·경찰 등 전문 인력 파견을 확대하고, 금융정보 등 이상거래 분석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런 내용을 포함해 관련 법률 제정안의 입법을 추진할 방침이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