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당정청, 4차 추경 편성 합의…7조원대 규모

고용취약계층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급
김현이 기자

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협의회가 열렸다.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7조원대 규모의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하기로 했다.

4차 추경안에는 특수고용형태 근로자 등 고용 취약계층에 대한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 매출 감소 소상공인에 대한 소상공인 새희망 자금 지원, 생계위기 저소득층 긴급지원 등이 담겼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 당정청 고위인사들은 이날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청협의회 회의를 열고 4차 추경안 편성과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등을 논의, 이같이 협의했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당정은 9월 말 추석을 계기로 민생안정대책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고 추석 이동도 최대한 자제하는 가운데 서민 물가 관리 등 민생부담 완화, 전통시장과 중소기업 지원 등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긴급민생 경제 종합대책을 관계부처 간 조속히 협의해 이번주 중에 대책 발표 및 추경안의 국회 제출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4차 추경이 이뤄지는 것은 1961년 이후 59년 만에 처음이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그만큼 상황이 절박하다는 뜻"이라면서 "이번 4차 추경은 전액을 모두 국채로 충당해야 한다는 점, 코로나19 사태가 매우 유동적인 상황에서 추경 처방을 내려야 한다는 점 등의 특징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긴급지원이 전국민 대상으로 이뤄질 수 없는 불가피한 상황임을 강조했다. 그는 "빚내서 쓰는 돈을 현명하고 효율적으로 써야 하는 압박이 커진 점을 감안해, 당정청은 몇차례 실무협의를 거친 끝에 더 어려운 국민들 먼저 돕자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정세균 총리는 "정부는 당면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청년,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 실업자 등 고용취약계층, 소상공인, 자영업자, 저소득층 등 피해가 크게 발생하는 계층 중심으로 사각지대 없이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4차 추경은 신속성과 효율성 정확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피해 구제를 위한 긴급 지원인 만큼 속도감있게 준비할 것을 정부에 당부드린다”"면서 "국회에서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야당과 협의를 서두를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