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심상화 강원도의원 "레고랜드사업 MDA관련 도의회 행정사무조사 수용해야"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의회)심상화 강원도의원(국민의 힘 동해)

강원도의회 제29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에서 심상화 강원도의원(국민의 힘 동해)은 "레고랜드사업 MDA관련 도의회 행정사무조사 수용"을 촉구했다.

심 도의원은 "최문순 도정의 정책사업이었던 춘천 레고랜드 사업이 벌써 10년째 표류 중이다. 관광산업 부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했지만 10년이 지난 지금도 중도 땅은 여전히 허허벌판 공사장으로 방치돼 있다"고 꼬집었다.

레고랜드 사업은 2011년 9월 투자합의각서(MOA) 체결 당시 도에서 투입할 예산이 100억 원 출자로 발표한바 있다. 그러나 올해 강원도가 지금까지 투입한 예산과 앞으로 투입할 예산이 직간접적으로 7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심 도의원은 "멀린사에 갖다 퍼주는 특혜성 계약변경이 은밀하게 진행되는가 하면 당초 멀린사가 부담하기로 했던 레고랜드 주차장 건설비용을 억지로 메우기 위해 사업 타당성이 없는 강원국제컨벤션센터 건립을 무리하게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 지사는 레고랜드 사업에 대해 2015년 12월, 2017년 10월, 올해 9월 등 총 세 번 사과의 뜻을 표명한 것에 대해 심 도의원은 ‘누가’, ‘왜’ 임대수익 축소 계약변경을 지시했는지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28일 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와 도 집행부의 간담회에서 도는 공개사과, 사실확인 및 자체감사, MDA 원본열람,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 후속조치를 빠른 시일 내 이행하기로 약속한바 있다.

당시 최 지사는 더불어민주당 경제건설위원회 도의원들에게 도 자체감사 대신 감사원에 감사 의뢰할 것을 제안했다.

심 도의원은 이미 예정된 감사원 감사가 코로나 확산으로 무기한 연기됐으며 감사원 의뢰 제안은 감사를 하지 말자는 ‘꼼수제안’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심 도의원은 도의회가 레고랜드 의혹과 관련해 행정사무조사권을 발동해 의혹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