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증 합격자가 말한 '수익률 58%' 비결은?

'제2회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증 우수합격자 인터뷰
조형근 기자

한국증권인재개발원이 주관한 '제2회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증 시험에서 놀라운 수익률을 기록한 합격자가 나타나 눈길을 끈다. 6주간 진행된 모의투자 시험에서 수익률 58%를 기록한 것.

앞서 한국증권인재개발원(이하 한증원)은 지난 6월 21일부터 8월 28일까지 '제2회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STS) 자격증 시험을 주관했다. 필기시험을 제외한 실기시험은 6주간 진행되며, 해당 기간 동안 종목 매매를 진행하고 최종 수익률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실기시험 해당 종목은 KRX 300종목(코스피 230종목+코스닥70종목)과 KODEX 레버리지 1종목, KODEX 인버스 1종목, TIGER 레버리지 1종목, TIGER 인버스 1종목이다.




■ '수익률 58%' 수석합격자 "모든 분야 이슈에 주목"

이번 '제2회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증 시험의 수석 합격은 충남대학교 김선호 씨가 차지했다. 실기시험에서 기록한 최종 수익률은 58.24%에 달한다. 자격증 급수 중 가장 높은 1급 합격자 평균 수익률이 30%인 것과 비교해도 이를 28%포인트 웃돈 수익률을 기록한 것.

수석합격을 차지한 김선호 씨는 "올해 모의투자대회를 검색하다가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증을 알게 됐다"며 "취득한 자격증은 향후 금융업계 취업준비 시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격 소감을 전했다.

또 그는 모든 분야에 걸쳐 관심을 가졌던 것을 실기시험에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비결로 꼽았다.

김 씨는 "평소에 주식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에 더해 사회와 정치, 예술, 문화, 국제 이슈에 관심을 두고 공부했다"며 "이런 관심은 앞으로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증 시험에 도전할 응시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2회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시험 결과, 실기시험 1급의 평균 수익률은 30% 이상으로 집계됐다. 2급과 3급의 평균 수익률은 각각 15%, 8% 이상으로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 "목표 수익률 정해야"…"ETF로 분산 투자"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증 1급을 취득한 우수합격자에는 대학교 학생 외에 현재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도 이름을 올렸다.

한양대학교에 재학 중인 우수합격자 박지호 씨는 "어느 정도 안정권에 들어왔다고 생각할 때, 과감하게 매매를 끝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상장지수펀드(ETF)는 매도 시 세금이 붙지 않아 전략적으로 이용하면 도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를 하기 전에 정해놨던 목표 수익률을 달성했을 때 매도를 통해 수익을 실현하는 한편, ETF 등으로 분산 투자해 위험을 분산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30대 우수합격자 강의진(회사원)씨는 "종목에 대한 이슈 체크를 꾸준히 했다"며 "KRX300 종목은 지수와 연동되므로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의 현재 위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집중했다"고 합격 비결을 설명했다.

이번 제2회 시험에는 대학생과 일반직장인 뿐만 아니라 현직 은행업 응시자도 합격했다.

은행에 재직 중인 김 모 씨는 "주식 트레이딩 자격증 시험을 통해 기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며 "최근 동학개미운동으로 고객의 관심사가 주식으로 이어짐에 따라 고객과 응대가 수월해졌다"고 전했다.

이번 제2회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증 시험에 20대가 가장 많이 응시하고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2회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증 시험의 합격자 중 20대 비중은 62%를 기록했으며, 40대(15%)와 50대(12%), 30대(11%)가 그 뒤를 이었다.

우수합격자인 부산대학교 조연제 씨는 "머신러닝과 딥러닝으로 주식 트레이딩 봇이나 알고리즘을 짜면서 좀 더 체계적이고 심화된 금융 도메인 지식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며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증 시험 준비를 통해 이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하였고 취득하게 됐다"고 말했다.

숭실대학교에 재학 중인 우수합격자 전연준 씨는 "IT 직무로 금융권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며 "고객의 관점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없도록 실제 트레이딩 경험을 강조하는 데 자격증을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3회 주식 트레이딩 전문가' 자격증 필기시험은 오는 14일부터 접수를 진행한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