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뉴딜펀드 판매 놓고 손익계산 분주해진 은행권

박지웅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최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뉴딜펀드를 민간 자금으로 유치하겠다고 밝히면서 시중은행도 어떤 행태로든 참여에 나서야 합니다. 특히 지난해부터 터진 사모펀드 사고로 후속 펀드 판매가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일각에서는 오히려 이번 뉴딜펀드가 은행의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박지웅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최근 정부는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뉴딜펀드는 정부가 재정과 세제지원 등을 통해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뉴딜사업의 마중물 역할을 담당하고 금융사와 국민이 투자에 참여해 성과를 공유한다는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이 7조원을 출자해 모펀드를 만들면 이를 바탕으로 운용사가 자펀드를 만들고 민간 은행과 연기금 등이 여기에 13조원을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은행권의 속내는 다소 복잡합니다.

최근 라임펀드와 디스커버리펀드 등 잇따른 사모펀드 손실 사태로 홍역을 앓으면서 펀드 판매에 소극적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칫 뉴딜펀드 판매로 손실이 커진다면 은행으로서는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라임펀드 판매사 은행들이 금융감독원 권고에 따라 사상 초유 100% 배상을 수용하면서 충당금 규모를 대폭 늘린 게 대표적입니다.

과거 녹색펀드나 통일펀드 등 정부가 주도한 관제펀드가 모두 실패했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점입니다.

반면 저금리 기조에 이자마진은 줄면서 은행도 투자할 곳이 마땅치 않은 상황에서 뉴딜펀드는 은행에겐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여기에 정부는 공공자금이 후순위 출자금으로 들어가 펀드가 손실이 나더라도 기본 손실률 10%까지는 정부 재정이 우선 부담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과거 정책형 펀드와 다르게 이번 뉴딜펀드의 투자처는 사업의 실체가 분명하다는 차별성도 있습니다.

디지털과 그린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각광받는 신산업 분야이며 최근 발표된 정부 예산안에서 뉴딜사업 예산은 21조원에 달합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뉴딜펀드의 실체가 아직은 불분명해 은행들도 현재 예의주시만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뉴딜펀드에 적극 참여하는 게 회사의 수익 뿐만 아니라 고객 수익 증대로 이어질 것인지를 놓고 은행의 손익계산이 바빠질 전망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지웅입니다.


박지웅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