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美, 中 최대 파운드리 업체 SMIC 제재…"군사적 사용 위험"

전 세계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4.5% 5위 업체…화웨이에 대한 추가 제재 차원도
고장석 기자

중국 SMIC(사진=로이터)

미국 정부가 중국 최대 파운드리 업체 SMIC(중신궈지·中芯國際)를 거래 제한 기업 명단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화웨이에 이은 수출 제한 조치로 중국 반도체 산업을 겨냥한 미국 정부의 '숨통 조이기'라는 분석이 나온다.

미 상무부는 현지 시각 25일 자국 컴퓨터 칩 제조사들에 서한을 보내 "SMIC에 수출되는 반도체 기술과 장비가 중국군 활동에 이용될 위험이 있다"며 "앞으로 허가 없이는 특정 기술을 수출할 수 없다"고 통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화웨이, ZTE와 이들의 계열사 275곳과 마찬가지로 SMIC는 미국 기술이 들어간 반도체 장비나 부품을 판매할 때 미국 상무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SMIC는 중국 반도체 굴기의 상징으로 불리는 파운드리 업체다. 지난 2000년 설립돼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4.5%로 세계 5위다. 중국 국방산업에 관여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SMIC 제재가 화웨이에 대한 추가 타격의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5월 미국 정부가 화웨이-TSMC 간의 거래를 막자 화웨이는 대안으로 SMIC와 거래를 시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MIC의 반도체 미세 공정 기술은 회로선폭 14나노미터 수준이다. 삼성전자나 TSMC의 최신 5나노 공정 수준에는 못 미치지만 중저가형 제품 생산에는 문제없다는 평가다.

미국의 제재에 대해 SMIC 측은 "자신들은 오직 민간의 상업적 최종 소비자들을 위해서만 반도체를 생산하고 서비스한다"며 인민해방군과의 연계를 부인했다.


고장석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