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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해외매출 사상 최대 전망...세계 5위 라면업체 등극

농심 해외매출 9억9000만 달러...전년 比 24% 성장
유로모니터 '세계 라면기업 순위' 발표...농심 5위 약진
박동준 기자

농심은 올해 해외매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이라고 4일 밝혔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급성장해 미국법인이 중국법인을 제치고 해외사업 선두자리를 차지할 전망이다. 사진/농심

농심의 올해 해외 수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미국 중국 등 주요 법인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고 코로나19로 전 세계 라면 소비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4일 농심은 올 연말까지 해외 매출이 9억90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약 24%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신라면의 활약과 짜파구리 인기, 코로나19 등의 영향이 최대 실적을 견인했다. 연초부터 신라면을 비롯한 짜파게티, 너구리 등 한국라면에 대한 관심과 판매가 늘어났고 코로나19가 미국, 유럽 등지로 빠르게 번지면서 간편식 수요와 맞물려 라면소비가 급증했다. 농심은 미국과 중국 현지 생산라인을 풀가동하고 수출물량을 늘리면서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처했다.

미국, 캐나다 등 북미 지역을 담당하는 미국법인 매출은 3억26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 올해 중국법인을 제치고 해외사업 선두자리를 차지했다. 지난 2017년 세계 최대 유통사 월마트 입점을 시작으로 미국 주류 시장에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농심은 올해도 월마트, 코스트코, 크로거 등 메인 유통사를 중심으로 매출 확대에 나섰다. 실제 월마트와 코스트코에서 매출이 각각 47%, 37%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수출 전선인 유럽시장은 영국, 독일 등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뒀다. 농심은 영국의 테스코, 모리슨, 아스다, 독일의 레베, 에데카 등 메이저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꾸준히 영업망을 구축해 코로나 발생 이후 현지 라면수요를 적극 흡수했다. 농심의 올해 유럽 수출액은 전년 대비 30% 증가할 전망이다.

제품별로는 신라면이 독보적인 판매를 나타냈다. 신라면은 올해 해외에서 약 3억9000만 달러의 매출이 예상된다. 뉴욕타임즈를 비롯한 해외 곳곳에서 신라면은 세계 최고의 라면으로 뽑히기도 했다.

지난 6월 뉴욕타임즈는 세계 최고의 라면으로 신라면블랙을 꼽은데 이어 글로벌 여행 전문 사이트 '더 트래블(The Travel)' 과 미국의 초대형 유튜브 채널 'Good Mythical Morning'도 세계 최고의 라면으로 각각 신라면블랙과 신라면을 선정했다. 신라면 브랜드는 미국에서 26% 성장한 1억2000만 달러의 최대 매출이 예상된다.

농심은 해외 시장에서 선전을 바탕으로 세계 5위 라면 기업에 등극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올해 세계 라면시장 규모는 약 412억 달러로 지난해보다 11.3% 성장할 것으로 조사됐다.

세계 라면 점유율 1위는 중국의 캉스푸(康師傅)다. 올해 예상 점유율은 13.4%. 캉스푸는 중국 1위 라면 메이커로 홍샤오니우로우미엔( 홍소우육면) 등 인기제품을 주로 중국 내수시장에 판매하고 있다. 14억 인구의 세계 최대 라면시장을 선점하는 것만으로 세계 1 위를 유지하고 있다.

2위는 인스턴트 라면을 최초로 개발한 일본의 닛신(日淸)이다. 닛신은 일본 1위 라면회사이며 9.9%의 점유율로 글로벌 진출이 활발하다. 그 뒤를 인도네시아의 인도푸드(Indo Food, 7.5%), 일본의 토요스이산(東洋水産, 7.3%) 이 따르고 있다.

주목할 부분은 농심의 상승세다. 세계 라면 TOP 5 기업 중 점유율이 꾸준히 상승하는 기업은 농심이다. 농심은 2017 년 5.0% 의 점유율을 3 년 만에 5.7% 로 끌어올렸다. 반면, 캉스푸와 닛신, 인도푸드는 3 년 전 점유율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농심은 내년 해외사업 매출 목표를 올해보다 12% 높은 11억1000만 달러로 잡았다.

특히 올해 농심은 3위인 인도푸드와의 점유율 격차가 1.8%포인트로 최근 공격적인 글로벌 사업 행보로 볼 때, 수년 내 세계시장 3위 자리까지도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신라면과 신라면블랙의 판매 호조와 미주지역 전체를 아우를 미국 제2 공장 가동이 예정돼 이 같은 전망은 더욱 힘을 얻고 있다.

유로모니터 관계자는 "코로나19 의 주요한 영향 중 하나는 소비자들이 건강한 음식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는 점"이라며 "라면을 선택할 때도 좀 더 고품질의 라면을 선택하는 경향이 나타났는데, 농심의 신라면 브랜드가 이와 잘 부합했다”고 설명했다.

박동준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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