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구룡마을 운명은? 100% 임대서 임대+분양 재검토…지분적립형 논의도

강은혜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서울시가 서울의 대표 판자촌인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에 임대주택 4,000여가구를 짓겠다고 선언한 바있는데요. 공급 가구수를 2,800여 가구로 축소하고, 100% 임대 공급도 재검토에 들어가는 등 재개발 계획을 전면 수정했습니다. 특히 지분적립형 모델을 도입하는 방안도 논의중입니다. 강은혜 기자의 단독 보돕니다.

[기사내용]
서울시가 구룡마을에 임대주택 4,000여가구를 짓겠다는 기존 계획을 철회하고, 2,800여가구를 공급하는 방안을 논의 중입니다.

주택 공급유형도 100% 임대주택이 아닌 임대와 분양을 적절히 혼합한 모델을 고민 중입니다.

특히 지분적립형 모델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지분적립형 주택은 토지·건물 지분의 20~25%만으로 주택을 분양받아 입주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나머지 지분은 20년 이상 살면서 차츰차츰 사들이면 됩니다.

실제로 서울의 또다른 판자촌인 서초구 방배동 성뒤마을이 지분적립형 1호 대상지로 꼽혔는데 공공분양과 공공임대로 나눠 공급됩니다.

지분적립형 주택이 아직 시범도입 단계라 실익을 더 따져봐야겠지만, 일반분양 대비 시세차익 과다 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6월 구룡마을에 100% 임대주택으로 4,000여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있습니다.

이는 임대 1,107가구와 분양 1,731가구 등 총 2,838가구를 공급하기로한 기존 계획인가를 뒤엎은 깜짝 발표였습니다.

강남구와 구룡마을 주민들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자 서울시는 강남구, SH공사와 TF를 구성해 재개발 계획에 대해 논의 해왔습니다.

그 결과 기존 계획인가를 토대로 주택 공급방식과 규모를 재수정하기로 한겁니다.

사업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100% 임대주택보다는 공공임대와 공공분양을 적절히 섞는 것이 합리적이기 때문입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무엇보다 로또분양을 방지하고,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고 개발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서울시는 TF회의를 통해 최종 의견을 수렴한 뒤 내년 상반기 보상금 협의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강은혜입니다.


강은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