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취약층 부실 '바로미터', 정부 보증상품 연체율 '들썩'

김이슬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금융권 문턱을 넘지 못하는 저소득, 저신용자들을 위한 정부 보증상품의 이용 실적이 눈에 띄게 늘고 있습니다. 고금리 부담을 덜고 불법 사채시장에 내몰릴 수 있는 취약층을 구제한다는 취지지만, 연체율이 치솟으면서 갈수록 부실 위험이 커지는 양상입니다. 김이슬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햇살론17은 신용도가 낮아 대부업이나 불법 사금융에 손을 내밀 수밖에 없는 취약층을 포용하기 위한 100% 정부 보증상품입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거나 4500만원을 밑돌면서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면 프리랜서나 일용직이라도 최대 1400만원을 빌릴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생계난에 시달리는 취약계층을 제도권이 흡수하면서 햇살론17의 공급 실적은 빠르게 불어나고 있습니다.

5대 시중은행에서만 햇살론17 출시 1년1개월만인 지난달 기준 1조3550억원의 대출을 실행했습니다.

전체 협약은행 15곳과 서민금융진흥원 자체 공급실적까지 더하면 2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문제는 최저 신용자들이 이용하는 이 보증상품의 연체율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는 점입니다.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1월 2% 안팎이던 연체율은 하반기 접어들며 급격히 상승, 일부 은행의 경우 10%를 웃돌았습니다.

일반 가계대출 평균 연체율이 0.22%인 점과 비교해 취약계층의 부실이 심각해지고 있다는 위험 신호입니다.

[금융권 관계자: 신용이 열위한 분들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부실률도 높고 연체율도 높울 수밖에 없어..]

상환 불능까지 내몰려 정부가 대신 돈을 갚는 경우도 늘었습니다.

4회차까지 빚을 상환 못하면 은행이 서민금융진흥원에 대신 갚아달라고 대위변제를 요청하는데, 이 비율이 지난 3월 0.2%에서 9월말 3.4%까지 치솟았습니다.

최근 추진되는 법정 최고금리 인하가 현실화되면, 정부 보증상품의 금리도 낮아져 더 많은 취약층을 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하위층 전용 대출에서 경고음이 울리면서 코로나19로 꺾인 경기가 반등하지 않으면 경제 전반에 부실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입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